⊙생생공부방-창의인성

조경복의 추임새-강사역량강화수업

조 파워(경복) 2013. 6. 1. 22:41

 

-평생교육 기관 출강 강사 역량 강화 교육-

 

그 이름도 거창하죠?

군포시청 평생교육팀장,여성회관 교육팀장...이런분들이 아이디어를 내어 처음으로 굉장한 제목의 교육이

있는날입니다.  30명 선발하는데 운 좋게 제 이름도 포함되어있었습니다.

 

2013.6.1 토 13:00~18:00  박승희  글로벌액션러닝그룹 강사

액션러닝 기법 :참여토론식 과제해결형 학습방법--스스로 답을 찾아가면서 역량을 학습

-A4  종이 1장 - 

 

 이름

연내 하고싶은것 1가지

 다른분것 악수후쓰게 하기

 

 

   

 

 

     

 

 

     

 

 

     

 

 

     

 

 

-조리와 요리의 차이    : 조리 과정에 중점   요리 :산출된 결과물에 중점

-그림으로 자기 소개하기-20장 그림 중 2개선택  기억  희망등

-팀장 -생일 일자 높은 분-그 옆 분

-질문의 중요성 -  개방형 질문

                      -  닫힌 질문

-아이스브레이크 --팀원 둥글게 서서 --찝  쨉  쩝    팔 흔들고  쩝에 한발들기

                                                  --베스킨 라빈 써리 원   1~3 이내 수 순차로 말하기 -써리원 해당--  인디안 밥

-팀 빌딩-- 명칭,구호-그라운드 룰  

            ---명목 집단법 (Nominal Group Tecnique)  그룹토의 중  명목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는 개인 작업임.

-Post-it    한장에 1개 아이디어    - 참여 유도를 위해 개인작업 먼저 한후 의견 듣고  투표

-Multi-Voting   n/2-1   투표

전원이  발표팀에 가서 발표듣고  환호성 !  격려

 

-초,중, 고  시절 

 

  배우고 기억 나는 것

 

 배운것 같은데 잊어 버린 것

 

 

 

 

 

 

 

 

 

 

몸으로 익힌것

-학습효과는 ?

읽은 것  10%   들은것 20% 본것 30% 보고+들은것50% 말한것 80%  행동하며 말한것 90%

 

-전통적 학습                                                           AL학습  : 과제 기반의 팀학습

 가르친다                                                                 스스로 학습

강사 출제 수강생 답                                                  스스로 출제, 해결

듣기 중심  -무임 승차 가능                                        참여 경험 중심- 무임승차 없음

 

AL  역사 ---1940년 영국,레그 레반스(Reg Revans) 교수 창안--1960년대 벨기에,1970년대 미,독,이,호주로 확산

                 1980년대초 미국 GE 에 도입-1993년 LG전자임원후보 과정 도입--2000년대초 대림산업,현대오일뱅크 도입

-브레인 스토밍---영상물-IDEO 쇼핑 카트 개선 프로젝트 - 하루이내 실천가능한 아이디어

마무리  성찰 

 

 

 배운점  느낀점  실천할 사항

 

포스트 잇 3개씩: 팀내 발표

 

   

 

2013.6.8.  토  글로벌 액션러닝그룹 CEO 김형숙 박사 진행

 

Name Tent         -------------   A4 3등분 네임 플레이트 만들기

                         /                 l

                        1이름   2 담당직무/과목 3고향 4 직무상 가장 고민거리 5 팀 구성원에게 가르쳐 줄 수있는것

팀장  ---이곳 중심  고향 젤 먼 분 ! 유혜葉 신안 비금도  당첨, 달성,경기광주,전주,서울...

 

일어서서 다른그룹원 4~5명 만나서 각 1분 발표하기, 발표 완료되면 3박수

팀장  생일날  빠른 분

자리 돌아와서  그라운드 룰  무엇?인지 확인하기---스스로 지키기-- 규율부장= 법무부장관  선정

칭찬부장관 경청부장관,질문부장관,복지부장관(간식),환경부장관....

액션리닝 두 포인트  ---참여식교수법 :  Opening Skill, 다양한 참여유도,Wrap-up ,  Closing Skill 

                                 수업 설계 :  강의 과목을 액션러닝 과제로 선정 참여식 교육 프로그램으로 재설계,시현 및 피드백

스팟 스킬  :  ㅇ   원형  혼자왔어요,둘이 왔어요,셋~ 넷~넷~셋~둘~혼자~  틀리면 인이언 밥~~~

                   ㅇ 눈치게임   하나 앉기 둘 앉기  동시에하면   인디언 밥

                   ㅇ 진화 게임   알(알알)-병아리(삐약삐약)-닭(닭닭)-오리 (괙꽥)-호랑이  (어흥)-공룡(공룡공룡)-사람(구경)

                        같은 급 끼리만 가위 바위보   진화 또는 후퇴 

                   오후 네시 전후는  잠깨우기  :   이찬희 수강생강사 웃음 연습   하 하하 하하하   당연하지! 

경청-질문-동기부여-전원참여촉진-관찰-갈등관리-문제해결지원 및 회의운영-성찰촉진-피드백

지난학습 Review    Key Learning 전 시간에 나에게 도움이 되었던것,배운것, 포스트잇에 적어서  옆 동료에게 설명

대중의지혜 wisdom-of-crowds    집단의 지적 능력   800명 소무게 평균  실제와 거의 일치  

그림 사진 카드   한장 집고 뒤집어서  사람 많은 분  인디언 밥~~  자연 풍경 ~

 

A4   상단에 현재의 고민거리(구체적 ,작은 것)   : 지역 사회에 어떻게 자신의 강좌를 정착시킬까?

                                                                   자신 스스로 해법 질문을 해보라

                                                                    당신의 강좌에 누가 관심을가질까요

                                                                                     는 어떤 유익함이있나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이 문제가 해결되었어요  어떤 기분 느낌이세요.

                                              가장먼저 하고싶은일은요

옆으로 돌려서 각자 한가지 질문써주기

우리나라 사람 90%는  바로 답이 나간다. 자신의 생각 의견 담아서...

 

 

질문 코치  -----질문하는 방법 배운적 있나요?

코치형 강사는 ㅇㅇㅇ 이다   왜냐하면...

창의는    ㅇㅇㅇ이다        "

비전이란 ㅇㅇㅇ이다      :"

창의인성 교육이란 ㅇㅇㅇ 이다.    "  유태인 교육  노벨상 23%   오늘 무슨 질문했지?

                                                                                 한국 엄마 : 샘 말 잘들었지?

질문 유형          열린질문                                                                         닫힌 질문  

                 메뉴가 어떻셨는지?                                 식사하셨어요

                 느낌은        

                오늘 수업 기억나는 나는 것은  회의 중 잘된 점은    보완 할 점은

 긍정질문      부정 질문   좋하하는 과목은      어려운 과목은 

 미래질문  과거질문

5W1H

Why    :  원인분석   사과가 왜 떨어졌을까?

대안해결

What  ; 수학 잘하련먼 무엇부터 해야할까?

How  ; 어떻게 공부할까?

Who ; 누구에게 도움, 배우면...

When; 언제 공부할까   아침형  ...

Where ; 어디서....

 

답으로 가는 발문 ;   질문 깊이 있게...

칭찬 :   그림카드  사용하여 칭찬 말하기---

관찰 ---- 선택적 지각  

 

소나무카드  성찰

배운 것   느낀점        실행할 사항 

 

 

2013.6.15  토  최은미 강사님 --수아 장염 응급실

지난주 Key Learning  --경청 질문  칭찬 적용   習  날개짓 백번 --적용한 결과 -상대방 반응은  시사점은...?

포스트잇 적어서 공유       당신 멋져!    정말 멋져 

커~  ;   추론의 사다리    직접관찰가능한 정보-  선택적 지각--해석---반응 

아젠다--- I AGREE     Ice-Break   ---Agenda--Ground Rule ---Reflection

아이디어 도출---수렴 방법

사례--본부장의 대학 특강--이본부장-김 팀장--박 대리

          기저귀 가방 사건

추론의 사다리와  검증 되지 않은 추론에 의한 행동 때문에....

따로 또 같이   팀 변경  1,2,3,4,5,6  정해서 번호끼리 한팀   각 과제 토론후  원 팀에 돌아가서 설명 코치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누구나 추론으ㅏ 사다리 필요  ---단  긍정의 사다리 필요

 

추론의 사다리 검증

. 내가 상대방의 말을 들을때--1.가정과 추론을 검증한다.

 

. 상대가 내게 말을 할때---2.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중요한 단어는 그 의미를 모두가 동일하게

                            이해할수있도록 명확히 정의한다.

                                    3. 자신의 사고 논리와 의도를 함께 설명한다.

 

사례연구 : 은행 김차장 점심식당 변경 사건 : 친구와 웨딩카 책임져 사건 : 김교수와연수원 이대리-~~만 준비해주세요!

               조경복 사례 : 캐쥬얼화 두켤레수선의뢰 수선비 합계로 생각-수선하는 분은 각각으로 계산  따블차이 발생  

나의 적용사례 작성하기...

 

Ice-Break   :  초성 게임,미꾸라지 게임,인디언 밥--곰다리 4개  나는 너를 좋아해---꿀 게임--얼굴 가위 바위 보--새우깡

엔돌핀---사랑합니다.---영구 바보게임 띠띠리~~~꿇어 게임 ,

마인드맵으로  지도안 만들기 

 

I AGREE  --AGEDA 

*아이디어 릴레이 Idea Relay

 

 

 

 수업을 방해하는 특정 학생을 관리하는 방법은?

 포스트잇 자기의견 ---->우측으로 돌려가면서 각자 자신의 아이디어 써 붙인다.

 

 

 

 

 

*시각 자극법 Visual Stimulation  -- 사진을  보고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과제는 위의 것 )

 

*방패연 디딤돌 아이디어 도출법

 

2013.6.22  토  박승희 샘 진행 

습  習  날개 짓  백번 , 날개밑 털 빠지고 흰색나도록 연습

Review -- 추론의사다리  I AGREE   3GR  따로 또 같이   MMT  Mixed member team

중간 요약

1.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2.강사(러닝코치)는 어떤역할을 수행하며 어떤 역량을 가져야하나?

  role   ksa  지식 스킬  태도

  질문능력,동기/흥미유발능력 사례발굴능력,참여유도,사전준비,중재자 역할

교수법,심리학 지식,경험,

요리시작전 그나라 문화와 음식과의 관계 설명 ,혹부리영감 풍선으로 표현 ,자신의 동영상 찍어 반성,수업 목차 게시agenda

칭찬도장 , 수업 도우미 부탁 ....

-스마트 폰 등장과 동시에 사라져가는 것들 --게임기 제조업,지식 유통시장,특강 강사

 

3.팀 코칭 스킬(경청,칭찬,질문)

4.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스킬(3GR ,I AGREE   가정추론검증,단어의미,의도  Ice-break, Agenda,Ground Rule, Relection) 

참여식 수업 운영법 --opening skill closing skill  wrap-up skill    과제  --개인별 수업과목 선정 --참여식 진행으로 설계하기

사례)  기업내 회의운영방법 개선

   ice-break  NGT  nominal group technique   Multi-Voting 법

좋았던 회의   나빳던 회의
 포스트 잇  포스트 잇

 

 

수업설계 4P Process  purpose&product  people  project process 

 

 

 과제해결위해 습득할 지식/학문  자료 명  누가(담당)  언제까지(기한)
       

 

돌발퀴즈:  아빠가 일어서면 엄마는 책을 본다, 3글자로                                                                                            노래방

액션 러닝 ----싱글 프로젝트  single project   팀과제 하나  전원이 참여

             -----오픈그룹 프로젝트 open group project 팀원 각각의주제로 참여

 

이름   과목  주제

 story

 승  전  결
             

 

SWOT분석-->건설 대기업--전문교육기관 전직시

 S  W
 O  T

 

 

지식경영--암묵지(노하우)--->형식지

 

 이름  과목  참여식 수업 적용사례
 이ㅇㅇ  서예  강사평가-->수강생 참여 평가로

 

팀 편성시--포스트 잇에  동물이름 적어(호랑이5 토끼5 오리5 말5 펭귄5 등등) 말이없이 몸 동작으로 표현

팀내 공동 작업 ---그림 그리기  . ㅇ  ㅁ ㄷ ㅣ ㅡ  점  다음 사람  추가 추가 완성 --- 또는 말이어 가기 --봄비가 내려요...

-다양한 참여기법-

20분 단위로 조각화(chunking) URI  Understand 몸이이해할수있는 시간90분,  Retention 뇌가 이해할수있는 시간 20분 Involve 8분 마다 장먄 전환

CPR  :  Content--- Participation---Review 

Review & Revisit  --Team Discussion-Pair Discussion-Key Learning-window Panning-Mind Mapping-Action Idea List-Teach to Learn(3인학습)-Gallery walk-- 폭탄 볼펜 & 스피드 퀴즈 

Key Learning  : 1분 30초 사용   전시간 배운것 , 도움 된 것  문장으로 표현

따로 또 같이 : 조별과제 분담-과제별 팀분산-어떻게 설명할지논의-자기 조로 돌아감-순서대로 설명-진행자 보충설명

사진 카드사용--사진 선택-우뇌자극-설명 공유

아이디어박스 사용- 포토 스탠딩--원하는 그림 선택-주제와 관련 키워드 생각-옆사람 협조-두팀(4명)이 함께--설명 리허설-발표

회의란?

37가지 참여방법: 브레인 스토밍-그룹활동-사례연구-칠판/화이트보드/-챠트-대화-토론-시범-토의-현장학습-영화/비디오-슬라이드

플란넬 그림-게임/퍼즐-인터뷰-실험-강의-지도-기억시키기-모델-신문기사-대상/실물교육-OHP-패널토의-그림학습-문제해결

프로젝트-시험-질문과 대답-보고-복습-역할연기-촌극-스토리텔링-심포지엄/포럼-성공사례발표-시뮬레이션

아이디어 박스(그림사진)로 아이스브레이크하기 -사진 뒤집어-힘센 동물/사람 많은 그림/자연 풍경---인디업 밥

소나무카드 활용-업무 해결 질문-- 또는  5장 선택  스토리 텔링 만들기--또는  유연함--질문 내 생활중 유연함이 필료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Review 기법-window Panning  유리창에 그림 그려 요약

Wrap-up Skill  -질문으로

과제선정--다양한 관점 요구 되는 과제-3개월내 해결 가능한것--고객가치증대-

의사결정 그리드  DG Decision Grid

           

 높음    
 보통    
 낮음  보통  높음

 

 

빈도X강도   중요도X긴급도    기대효과X실행용이성

 

액션러닝 프로그램 수업설계 4P Process  purpose&product  people  project process

purpose&product 목적과 결과물 정의--- 결과물 ;교육후 수강생 머리에 들어있어야 할 것

                         progam sponsor는 무엇을 원하는가?

                         purpose를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목적이 달성 되었다고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이 ACP를 통해 어떤 결과물(product)이 도출 되어야 하는가?

                         목적 달성여부와 정도를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정의된 purpose&product 를 프로그램 이해관계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어떻게 커뮤니켸이션 하는 것이 좋을까?

                         거시적으로 볼때 이 AL progam은 해당 목적 달성을 위해 실시/운영되는 다른 프로그램/제도/시스템들과 어떤관계가

                         있는가?

 people(이해관계자분석)단계의 의사결정사안

 

No   질문

 (이해관계자)

참가자

 과제스폰서  실행스폰서

 참가자의

직속상사

 러닝코치

(사외)

 러닝코치

(사내)

1 그들을 어떻게 선발할것인가언제 누가 어떤방법으로해야하나?      ㅇ          
 2  그들은 어떤Need를 갖고있는가, 누구를 만나야하나,어떤절차?,참고할 정보자료는?  ㅇ  ㅇ  ㅇ  ㅇ    
 3  그들은 어떤역량을 향상시켜야하나?  ㅇ          
 4  현재의 역량수준은 어느정도인가  ㅇ          
 5  AL취지,목적,output,process 를 언제누가 어떤방법으로 이해시켜아하나?  ㅇ  ㅇ  ㅇ  ㅇ  ㅇ  ㅇ
 6  그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하나-누가 언제,어떻게  ㅇ  ㅇ  ㅇ  ㅇ  ㅇ  ㅇ
 7  그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선발,육성,활용,성과촉진,보상          ㅇ  ㅇㅇ

 

 

Project : 과제선정과 정의 단계의 의사결정사안

-이 AL Progam이 목표하는 Product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Purpose를 달성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어떤 Project를 부여하는 것이 좋을까?

-Project의 발굴과 선정 프로세스를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

-Project의 정의 프로세스를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

-Project의 성공여부와 정도를 어떻게 확인(평가)할 것인가?

-선정 및 정의 된 Project와 Output Image를 프로그램 이해관계지들이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어떻게 Communication 하는 것이 좋을까?

 

Process :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단계의 의사결정사안

-purpose&product ---> people ---> project 에 관한 의시결정들이 어떤 논리적/시간적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까?

-팀웍을 촉진하고 무임승차 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참가자들을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

-참가자의 역량향상을 위해 방법적 지식,정보,기법,도구를 언제 누가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을까?

-참가자들이 프로그램 완료후에도 현업 및 개인 생활에 지속적으로 적용하게하려면 어떤 interviewtion을 언제 누가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면 좋을까?

-AL Program에서 정리/창출된 지식,knowhow,idea 등이 조직내 다른 부문에 확산되도록 하려면 어떤 nterviewtion을 언제 누가 어떤 방버으로 제공하는것이 좋을까?

 

2013.7.13  토  최은미  샘 

강의에 날개를 달아주는 Mind Map    

 

4P  Purpose&Product  ---people--project--process    

 

 Agenga  Tool
   양식 구상

 

아이스브레이크     아파트  ~~  7층    15층   ~  맨 위  인디언 밥

호빵 찐빵 대빵    호진대    혼자  좌우  전체  

마인드 맵   www.conceptleader.com   100장 연습---책 요약    강의 여행  소개  

연상,전체,공간지각,입체,색상,이미지

좌좌   우뇌  

스케치 북   손으로 

 

가이드 라인---선위에 글씨 쓰기     

               ----가지 하나에 한개 개념

              ----가로를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