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복의 추임새-강사역량강화수업
-평생교육 기관 출강 강사 역량 강화 교육-
그 이름도 거창하죠?
군포시청 평생교육팀장,여성회관 교육팀장...이런분들이 아이디어를 내어 처음으로 굉장한 제목의 교육이
있는날입니다. 30명 선발하는데 운 좋게 제 이름도 포함되어있었습니다.
2013.6.1 토 13:00~18:00 박승희 글로벌액션러닝그룹 강사
액션러닝 기법 :참여토론식 과제해결형 학습방법--스스로 답을 찾아가면서 역량을 학습
-A4 종이 1장 -
이름 연내 하고싶은것 1가지 |
다른분것 악수후쓰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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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와 요리의 차이 : 조리 과정에 중점 요리 :산출된 결과물에 중점
-그림으로 자기 소개하기-20장 그림 중 2개선택 기억 희망등
-팀장 -생일 일자 높은 분-그 옆 분
-질문의 중요성 - 개방형 질문
- 닫힌 질문
-아이스브레이크 --팀원 둥글게 서서 --찝 쨉 쩝 팔 흔들고 쩝에 한발들기
--베스킨 라빈 써리 원 1~3 이내 수 순차로 말하기 -써리원 해당-- 인디안 밥
-팀 빌딩-- 명칭,구호-그라운드 룰
---명목 집단법 (Nominal Group Tecnique) 그룹토의 중 명목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는 개인 작업임.
-Post-it 한장에 1개 아이디어 - 참여 유도를 위해 개인작업 먼저 한후 의견 듣고 투표
-Multi-Voting n/2-1 투표
전원이 발표팀에 가서 발표듣고 환호성 ! 격려
-초,중, 고 시절
배우고 기억 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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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것 같은데 잊어 버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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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으로 익힌것
-학습효과는 ?
읽은 것 10% 들은것 20% 본것 30% 보고+들은것50% 말한것 80% 행동하며 말한것 90%
-전통적 학습 AL학습 : 과제 기반의 팀학습
가르친다 스스로 학습
강사 출제 수강생 답 스스로 출제, 해결
듣기 중심 -무임 승차 가능 참여 경험 중심- 무임승차 없음
AL 역사 ---1940년 영국,레그 레반스(Reg Revans) 교수 창안--1960년대 벨기에,1970년대 미,독,이,호주로 확산
1980년대초 미국 GE 에 도입-1993년 LG전자임원후보 과정 도입--2000년대초 대림산업,현대오일뱅크 도입
-브레인 스토밍---영상물-IDEO 쇼핑 카트 개선 프로젝트 - 하루이내 실천가능한 아이디어
마무리 성찰
배운점 | 느낀점 | 실천할 사항 |
포스트 잇 3개씩: 팀내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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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6.8. 토 글로벌 액션러닝그룹 CEO 김형숙 박사 진행
Name Tent ------------- A4 3등분 네임 플레이트 만들기
/ l
1이름 2 담당직무/과목 3고향 4 직무상 가장 고민거리 5 팀 구성원에게 가르쳐 줄 수있는것
팀장 ---이곳 중심 고향 젤 먼 분 ! 유혜葉 신안 비금도 당첨, 달성,경기광주,전주,서울...
일어서서 다른그룹원 4~5명 만나서 각 1분 발표하기, 발표 완료되면 3박수
팀장 생일날 빠른 분
자리 돌아와서 그라운드 룰 무엇?인지 확인하기---스스로 지키기-- 규율부장= 법무부장관 선정
칭찬부장관 경청부장관,질문부장관,복지부장관(간식),환경부장관....
액션리닝 두 포인트 ---참여식교수법 : Opening Skill, 다양한 참여유도,Wrap-up , Closing Skill
수업 설계 : 강의 과목을 액션러닝 과제로 선정 참여식 교육 프로그램으로 재설계,시현 및 피드백
스팟 스킬 : ㅇ 원형 혼자왔어요,둘이 왔어요,셋~ 넷~넷~셋~둘~혼자~ 틀리면 인이언 밥~~~
ㅇ 눈치게임 하나 앉기 둘 앉기 동시에하면 인디언 밥
ㅇ 진화 게임 알(알알)-병아리(삐약삐약)-닭(닭닭)-오리 (괙꽥)-호랑이 (어흥)-공룡(공룡공룡)-사람(구경)
같은 급 끼리만 가위 바위보 진화 또는 후퇴
오후 네시 전후는 잠깨우기 : 이찬희 수강생강사 웃음 연습 하 하하 하하하 당연하지!
경청-질문-동기부여-전원참여촉진-관찰-갈등관리-문제해결지원 및 회의운영-성찰촉진-피드백
지난학습 Review Key Learning 전 시간에 나에게 도움이 되었던것,배운것, 포스트잇에 적어서 옆 동료에게 설명
대중의지혜 wisdom-of-crowds 집단의 지적 능력 800명 소무게 평균 실제와 거의 일치
그림 사진 카드 한장 집고 뒤집어서 사람 많은 분 인디언 밥~~ 자연 풍경 ~
A4 상단에 현재의 고민거리(구체적 ,작은 것) : 지역 사회에 어떻게 자신의 강좌를 정착시킬까?
자신 스스로 해법 질문을 해보라
당신의 강좌에 누가 관심을가질까요
는 어떤 유익함이있나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이 문제가 해결되었어요 어떤 기분 느낌이세요.
가장먼저 하고싶은일은요
옆으로 돌려서 각자 한가지 질문써주기
우리나라 사람 90%는 바로 답이 나간다. 자신의 생각 의견 담아서...
질문 코치 -----질문하는 방법 배운적 있나요?
코치형 강사는 ㅇㅇㅇ 이다 왜냐하면...
창의는 ㅇㅇㅇ이다 "
비전이란 ㅇㅇㅇ이다 :"
창의인성 교육이란 ㅇㅇㅇ 이다. " 유태인 교육 노벨상 23% 오늘 무슨 질문했지?
한국 엄마 : 샘 말 잘들었지?
질문 유형 열린질문 닫힌 질문
메뉴가 어떻셨는지? 식사하셨어요
느낌은
오늘 수업 기억나는 나는 것은 회의 중 잘된 점은 보완 할 점은
긍정질문 부정 질문 좋하하는 과목은 어려운 과목은
미래질문 과거질문
5W1H
Why : 원인분석 사과가 왜 떨어졌을까?
대안해결
What ; 수학 잘하련먼 무엇부터 해야할까?
How ; 어떻게 공부할까?
Who ; 누구에게 도움, 배우면...
When; 언제 공부할까 아침형 ...
Where ; 어디서....
답으로 가는 발문 ; 질문 깊이 있게...
칭찬 : 그림카드 사용하여 칭찬 말하기---
관찰 ---- 선택적 지각
소나무카드 성찰
배운 것 느낀점 실행할 사항
2013.6.15 토 최은미 강사님 --수아 장염 응급실
지난주 Key Learning --경청 질문 칭찬 적용 習 날개짓 백번 --적용한 결과 -상대방 반응은 시사점은...?
포스트잇 적어서 공유 당신 멋져! 정말 멋져
커~ ; 추론의 사다리 직접관찰가능한 정보- 선택적 지각--해석---반응
아젠다--- I AGREE Ice-Break ---Agenda--Ground Rule ---Reflection
아이디어 도출---수렴 방법
사례--본부장의 대학 특강--이본부장-김 팀장--박 대리
기저귀 가방 사건
추론의 사다리와 검증 되지 않은 추론에 의한 행동 때문에....
따로 또 같이 팀 변경 1,2,3,4,5,6 정해서 번호끼리 한팀 각 과제 토론후 원 팀에 돌아가서 설명 코치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누구나 추론으ㅏ 사다리 필요 ---단 긍정의 사다리 필요
추론의 사다리 검증
. 내가 상대방의 말을 들을때--1.가정과 추론을 검증한다.
. 상대가 내게 말을 할때---2.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중요한 단어는 그 의미를 모두가 동일하게
이해할수있도록 명확히 정의한다.
3. 자신의 사고 논리와 의도를 함께 설명한다.
사례연구 : 은행 김차장 점심식당 변경 사건 : 친구와 웨딩카 책임져 사건 : 김교수와연수원 이대리-~~만 준비해주세요!
조경복 사례 : 캐쥬얼화 두켤레수선의뢰 수선비 합계로 생각-수선하는 분은 각각으로 계산 따블차이 발생
나의 적용사례 작성하기...
Ice-Break : 초성 게임,미꾸라지 게임,인디언 밥--곰다리 4개 나는 너를 좋아해---꿀 게임--얼굴 가위 바위 보--새우깡
엔돌핀---사랑합니다.---영구 바보게임 띠띠리~~~꿇어 게임 ,
마인드맵으로 지도안 만들기
I AGREE --AGEDA
*아이디어 릴레이 Idea Relay
수업을 방해하는 특정 학생을 관리하는 방법은? |
포스트잇 자기의견 ---->우측으로 돌려가면서 각자 자신의 아이디어 써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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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자극법 Visual Stimulation -- 사진을 보고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과제는 위의 것 )
*방패연 디딤돌 아이디어 도출법
2013.6.22 토 박승희 샘 진행
습 習 날개 짓 백번 , 날개밑 털 빠지고 흰색나도록 연습
Review -- 추론의사다리 I AGREE 3GR 따로 또 같이 MMT Mixed member team
중간 요약
1.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2.강사(러닝코치)는 어떤역할을 수행하며 어떤 역량을 가져야하나?
role ksa 지식 스킬 태도
질문능력,동기/흥미유발능력 사례발굴능력,참여유도,사전준비,중재자 역할
교수법,심리학 지식,경험,
요리시작전 그나라 문화와 음식과의 관계 설명 ,혹부리영감 풍선으로 표현 ,자신의 동영상 찍어 반성,수업 목차 게시agenda
칭찬도장 , 수업 도우미 부탁 ....
-스마트 폰 등장과 동시에 사라져가는 것들 --게임기 제조업,지식 유통시장,특강 강사
3.팀 코칭 스킬(경청,칭찬,질문)
4.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스킬(3GR ,I AGREE 가정추론검증,단어의미,의도 Ice-break, Agenda,Ground Rule, Relection)
참여식 수업 운영법 --opening skill closing skill wrap-up skill 과제 --개인별 수업과목 선정 --참여식 진행으로 설계하기
사례) 기업내 회의운영방법 개선
ice-break NGT nominal group technique Multi-Voting 법
좋았던 회의 | 나빳던 회의 |
포스트 잇 | 포스트 잇 |
수업설계 4P Process purpose&product people project process
과제해결위해 습득할 지식/학문 | 자료 명 | 누가(담당) | 언제까지(기한) |
돌발퀴즈: 아빠가 일어서면 엄마는 책을 본다, 3글자로 노래방
액션 러닝 ----싱글 프로젝트 single project 팀과제 하나 전원이 참여
-----오픈그룹 프로젝트 open group project 팀원 각각의주제로 참여
이름 | 과목 | 주제 |
story 기 |
승 | 전 | 결 |
SWOT분석-->건설 대기업--전문교육기관 전직시
S | W |
O | T |
지식경영--암묵지(노하우)--->형식지
이름 | 과목 | 참여식 수업 적용사례 |
이ㅇㅇ | 서예 | 강사평가-->수강생 참여 평가로 |
팀 편성시--포스트 잇에 동물이름 적어(호랑이5 토끼5 오리5 말5 펭귄5 등등) 말이없이 몸 동작으로 표현
팀내 공동 작업 ---그림 그리기 . ㅇ ㅁ ㄷ ㅣ ㅡ 점 다음 사람 추가 추가 완성 --- 또는 말이어 가기 --봄비가 내려요...
-다양한 참여기법-
20분 단위로 조각화(chunking) URI Understand 몸이이해할수있는 시간90분, Retention 뇌가 이해할수있는 시간 20분 Involve 8분 마다 장먄 전환
CPR : Content--- Participation---Review
Review & Revisit --Team Discussion-Pair Discussion-Key Learning-window Panning-Mind Mapping-Action Idea List-Teach to Learn(3인학습)-Gallery walk-- 폭탄 볼펜 & 스피드 퀴즈
Key Learning : 1분 30초 사용 전시간 배운것 , 도움 된 것 문장으로 표현
따로 또 같이 : 조별과제 분담-과제별 팀분산-어떻게 설명할지논의-자기 조로 돌아감-순서대로 설명-진행자 보충설명
사진 카드사용--사진 선택-우뇌자극-설명 공유
아이디어박스 사용- 포토 스탠딩--원하는 그림 선택-주제와 관련 키워드 생각-옆사람 협조-두팀(4명)이 함께--설명 리허설-발표
회의란?
37가지 참여방법: 브레인 스토밍-그룹활동-사례연구-칠판/화이트보드/-챠트-대화-토론-시범-토의-현장학습-영화/비디오-슬라이드
플란넬 그림-게임/퍼즐-인터뷰-실험-강의-지도-기억시키기-모델-신문기사-대상/실물교육-OHP-패널토의-그림학습-문제해결
프로젝트-시험-질문과 대답-보고-복습-역할연기-촌극-스토리텔링-심포지엄/포럼-성공사례발표-시뮬레이션
아이디어 박스(그림사진)로 아이스브레이크하기 -사진 뒤집어-힘센 동물/사람 많은 그림/자연 풍경---인디업 밥
소나무카드 활용-업무 해결 질문-- 또는 5장 선택 스토리 텔링 만들기--또는 유연함--질문 내 생활중 유연함이 필료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Review 기법-window Panning 유리창에 그림 그려 요약
Wrap-up Skill -질문으로
과제선정--다양한 관점 요구 되는 과제-3개월내 해결 가능한것--고객가치증대-
의사결정 그리드 DG Decision Grid
높음 | ||
보통 | ||
낮음 | 보통 | 높음 |
빈도X강도 중요도X긴급도 기대효과X실행용이성
액션러닝 프로그램 수업설계 4P Process purpose&product people project process
purpose&product 목적과 결과물 정의--- 결과물 ;교육후 수강생 머리에 들어있어야 할 것
progam sponsor는 무엇을 원하는가?
purpose를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목적이 달성 되었다고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이 ACP를 통해 어떤 결과물(product)이 도출 되어야 하는가?
목적 달성여부와 정도를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정의된 purpose&product 를 프로그램 이해관계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어떻게 커뮤니켸이션 하는 것이 좋을까?
거시적으로 볼때 이 AL progam은 해당 목적 달성을 위해 실시/운영되는 다른 프로그램/제도/시스템들과 어떤관계가
있는가?
people(이해관계자분석)단계의 의사결정사안
No | 질문 |
(이해관계자) 참가자 |
과제스폰서 | 실행스폰서 |
참가자의 직속상사 |
러닝코치 (사외) |
러닝코치 (사내) |
1 | 그들을 어떻게 선발할것인가언제 누가 어떤방법으로해야하나? | ㅇ | |||||
2 | 그들은 어떤Need를 갖고있는가, 누구를 만나야하나,어떤절차?,참고할 정보자료는? | ㅇ | ㅇ | ㅇ | ㅇ | ||
3 | 그들은 어떤역량을 향상시켜야하나? | ㅇ | |||||
4 | 현재의 역량수준은 어느정도인가 | ㅇ | |||||
5 | AL취지,목적,output,process 를 언제누가 어떤방법으로 이해시켜아하나? | ㅇ | ㅇ | ㅇ | ㅇ | ㅇ | ㅇ |
6 | 그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하나-누가 언제,어떻게 | ㅇ | ㅇ | ㅇ | ㅇ | ㅇ | ㅇ |
7 | 그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선발,육성,활용,성과촉진,보상 | ㅇ | ㅇㅇ |
Project : 과제선정과 정의 단계의 의사결정사안
-이 AL Progam이 목표하는 Product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Purpose를 달성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어떤 Project를 부여하는 것이 좋을까?
-Project의 발굴과 선정 프로세스를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
-Project의 정의 프로세스를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
-Project의 성공여부와 정도를 어떻게 확인(평가)할 것인가?
-선정 및 정의 된 Project와 Output Image를 프로그램 이해관계지들이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어떻게 Communication 하는 것이 좋을까?
Process :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단계의 의사결정사안
-purpose&product ---> people ---> project 에 관한 의시결정들이 어떤 논리적/시간적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까?
-팀웍을 촉진하고 무임승차 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참가자들을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
-참가자의 역량향상을 위해 방법적 지식,정보,기법,도구를 언제 누가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을까?
-참가자들이 프로그램 완료후에도 현업 및 개인 생활에 지속적으로 적용하게하려면 어떤 interviewtion을 언제 누가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면 좋을까?
-AL Program에서 정리/창출된 지식,knowhow,idea 등이 조직내 다른 부문에 확산되도록 하려면 어떤 nterviewtion을 언제 누가 어떤 방버으로 제공하는것이 좋을까?
2013.7.13 토 최은미 샘
강의에 날개를 달아주는 Mind Map
4P Purpose&Product ---people--project--process
Agenga | Tool |
양식 구상 |
아이스브레이크 아파트 ~~ 7층 15층 ~ 맨 위 인디언 밥
호빵 찐빵 대빵 호진대 혼자 좌우 전체
마인드 맵 www.conceptleader.com 100장 연습---책 요약 강의 여행 소개
연상,전체,공간지각,입체,색상,이미지
좌좌 우뇌
스케치 북 손으로
가이드 라인---선위에 글씨 쓰기
----가지 하나에 한개 개념
----가로를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