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복의 추임새-21세기 평생학습시대
미래 사회는 평생학습시대!
희망이란 본래 있다고도 할 수없고, 없다고도 할 수없다.
그것은 땅 위의 길과 같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절차---요구분석/학습자/지역사회--목표설정--설계--개발--시행--평가
ADDIE 모형 분석 Analysis--설계 Design--개발 Development--실시 Implementation--평가 Evaluation
ISD 모형 --Instructional System Dvelopment
---분석-설계-제작개발/Plan--실시/Do--평가/See
분석 Analysis 3P People--학습자 특성 파악
Purpose--왜 강의를 하는가?
학습자는 무슨 기대를 하고있는가?
Place ---장소 분석을 철저히한다.
프로그램 요구조사--환경분석/설문지법/학습자 대표와의 간담회/강사와의 간담회/프로그램 모니터링/학습자와의비공식대화
/프로그램 기획,진행 재평가/프로그램 담당자 직관
1.설문지 법--조사계획 수립-응답자의 눈을 통해보라-질문지 정보 획득 방법결정-정확한 설계-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 사용
-설문 구성--교육서비스/설비/시설/용모/진도/협조/시간/신뢰
--수강생 만족도-과정/수강비/서비스/추천여부/구전 의도
-일반사항--연령/모집정보/수강동기/희망개설과목/건의사항
2.환경분석 --SWOT
3.학습자 대표와의 간담회
4.강사와의 간담회
5.프로그램 모니터링--요구분석-목표설정-설계-개발-시행-평가
6.학습자와의 비공식적 대화
7.프로그램 기획/진행 재평가--PRCR 평가 모델--Planning--Reaction-Change--Result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실현가능성/학습자의 흥미/실수요와이해관게/기관의 운영 철학
2013.8.19(월) 박현규 선생님 강의 요약
학습후 기억 남는 것 30% 미만 --감성/느낌만 남는다. 학습 근육 단련
대화/상담 프로그램 필요 ---항상 고민하고있어야 아이디어가 생긴다/모든 곳에서
2013.8.21 수 박현규 샘과 공부
성인학습의 화두 ---24시간 운영하는 일- 24간 동안 무슨 생각.느낌 각오 변하고있나?
-질문 몇개가 중요하다---생각해보게하고...집중하게 하고...
우리나라 평생학습 참가율 35% , 10년 전 17%
평생학습 참가이유---목표지향적 동기--자격증, 수료증,취업,경력관리 등등
---배움지향적(학습)--배우는 기쁨, 새 지식 습득 희열...
---관계지향적 ---사람과의 교류 , 사람이 책이다. 산 책 ---살아있는 책 --휴먼 라이브라리
파주 똑똑도서관 , 수원 누구나 학교, 삼각산 마을,성미산 마을/소행주 소통이있어 행복한 주택..부산 반송동 마을/느티나무 도서관
마을 만들기 발상--일본 전후 전후 마을 만들기--사과나무 심기--도시건축가 참여
우리나라---진안군 마을만들기/광명시 평생학습 도시 지정 ---
1% 기부가 마을을 바꾼다.
관점을 디자인하라!
강의--토론--W/S--질문 행복 = 잠+ 컵라면 인가? == 세대통합교육
학습국가--학습도시--학습마을-학습동아리--(학습가족)--학습자
프로그램 짜기---아빠어디가? --엄마는 힐링이 필요해
* 새롭게 다가온 단어(말,생각)
지난주 학습 후 새롭게 느껴지는 것 그룹별 적어보기
2013.8.23 금 박현규 샘 진행
기획/요구조사-설계/개발-홍보-실행-평가
9.11 세계자살예방의 날 행사
요구조사 설문지 설계--평생학습 바아본적이 있습니까? 학습에 참여는 목적이 무었입니까? 참여 가능한 시간대는 언제입니까?
주제---아빠랑 신나GO 맛있GO 보GO
기획의 성격--미래지향 활동-적극적 행도--자원 효율증대--연속적 단계적 과장
기획의 원리-전체적 접근-인간행동구체화-다수의 참여-확실성 방해요소 제거-인본주의 입각-새로운 예측전망-협동과 공동노력
기획 절차---팀구성/운영--상황분석--학습고객 분석--개발방향설정
홍보---침투성
실행---개강전까지 준비할 사항----예상문제점과 해결방안
무료교육 중도 탈락 방지 ---학습자의 의지 약화 방지--이벤트/동기조사/강사/진행자/학습자 상호 격려
교수방법에 대한 갈등 강의식/참여 토의식 기대차이
資源이 自願하게
누구와 네트워크 할것인가? --- 마인드 맵으로
---시설 인재 정보 작가/의사/교회/은퇴자/주부 /학습동아리.....
2013.8.26 월 박승희 선생님 09:30~16:30 점심 샘터 마을 코디/아구찜/13시 좀넘어 아내 교통사고 소식-->원광대 산본병원 입원
-아이디어 카드--그림 1~2 골라 우리 학습 마을 바라는 모습 말하기
-팀장: 생일 월/날이 제일 빠른사람---/고향 젤 먼사람/ 사는 곳이 젤 가까운 사람/--그 오른쪽,왼쪽 사람
예--밥먹고 응원해주고-차한잔 여유/책읽는 모습/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 정하기--꿈/전통성의 산책길-학습자와 교수자 사이 좋게-입막음
없이 소통하기-목표 실현
-우리마을 변화되어 바라는 모습---그림으로
-자기소개도 그림으로...
아젠다 마음열기30분---게임 아이스 브레이크/ 지난주 복습...
본론
전체 성찰 30분
- 빈공간 --그룹별--호빵 찐빵 대빵 --호찐대~~~호빵/혼자 만세~~찐빵 지적된 사람 가만히/양옆사람 만세--대빵/지적된 사람포함
전원 만세 술래---인디언 밥
SWOT 분석
S내부각자 2매 포스트잇 | W내부 |
O외부
|
T외부 |
SO 전략 WO전략 ST전략 방어 전략 WT전략 회피전략
샘터 마을의 존재이유 :
고객 | 제공서비스 | 창출방법 | 고객의 혜택 |
샘터 평생학습마을
전략 | 세부추진과제(프로그램) |
목에 힘이 들어간 집단의 교육
아이스브레이크 : 베스킨 라빈스 숫자 3 이내 1, 2.3,4.5.6, 31 에 해당하는 사람이 술래
이름 | 성공 경험 |
홍길동 | 교사 두집단간갈등해결/포스트 잇 |
질문 잘하기
배운점? | 느낀점? | 내 삶, 생활에 실천할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