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공부방-창의인성

조경복의 추임새-21세기 평생학습시대

조 파워(경복) 2013. 8. 19. 23:49

미래 사회는 평생학습시대!

희망이란 본래 있다고도 할 수없고, 없다고도 할 수없다.

그것은 땅 위의 길과 같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절차---요구분석/학습자/지역사회--목표설정--설계--개발--시행--평가

ADDIE 모형  분석 Analysis--설계 Design--개발 Development--실시 Implementation--평가 Evaluation

                 ISD  모형  --Instructional System Dvelopment 

                               ---분석-설계-제작개발/Plan--실시/Do--평가/See

분석 Analysis 3P   People--학습자 특성 파악

                          Purpose--왜 강의를 하는가?

                                        학습자는 무슨 기대를 하고있는가?

                          Place ---장소 분석을 철저히한다.

         프로그램 요구조사--환경분석/설문지법/학습자 대표와의 간담회/강사와의 간담회/프로그램 모니터링/학습자와의비공식대화

                                      /프로그램 기획,진행 재평가/프로그램 담당자 직관

     1.설문지 법--조사계획 수립-응답자의 눈을 통해보라-질문지 정보 획득 방법결정-정확한 설계-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 사용

                     -설문 구성--교육서비스/설비/시설/용모/진도/협조/시간/신뢰

                                    --수강생 만족도-과정/수강비/서비스/추천여부/구전 의도

                     -일반사항--연령/모집정보/수강동기/희망개설과목/건의사항

    2.환경분석 --SWOT

    3.학습자 대표와의 간담회

    4.강사와의 간담회

    5.프로그램 모니터링--요구분석-목표설정-설계-개발-시행-평가

    6.학습자와의 비공식적 대화

    7.프로그램 기획/진행 재평가--PRCR 평가 모델--Planning--Reaction-Change--Result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실현가능성/학습자의 흥미/실수요와이해관게/기관의 운영 철학

2013.8.19(월) 박현규 선생님 강의 요약

학습후 기억 남는 것 30% 미만 --감성/느낌만 남는다.    학습 근육 단련

대화/상담 프로그램 필요  ---항상 고민하고있어야  아이디어가 생긴다/모든 곳에서

 

2013.8.21  수 박현규 샘과 공부

성인학습의 화두  ---24시간 운영하는 일- 24간 동안 무슨 생각.느낌 각오  변하고있나?

-질문 몇개가 중요하다---생각해보게하고...집중하게 하고...

우리나라 평생학습 참가율  35%    ,   10년 전 17% 

평생학습  참가이유---목표지향적 동기--자격증, 수료증,취업,경력관리 등등

                          ---배움지향적(학습)--배우는 기쁨, 새 지식 습득 희열...

                         ---관계지향적 ---사람과의 교류 ,  사람이 책이다.   산 책  ---살아있는 책 --휴먼 라이브라리

    파주 똑똑도서관  , 수원 누구나 학교, 삼각산 마을,성미산 마을/소행주 소통이있어 행복한 주택..부산 반송동 마을/느티나무 도서관

마을 만들기 발상--일본 전후 전후 마을 만들기--사과나무 심기--도시건축가 참여

우리나라---진안군 마을만들기/광명시 평생학습 도시 지정  ---

1% 기부가 마을을 바꾼다.

관점을 디자인하라!

강의--토론--W/S--질문                 행복 = 잠+ 컵라면 인가?  == 세대통합교육

학습국가--학습도시--학습마을-학습동아리--(학습가족)--학습자

프로그램 짜기---아빠어디가? --엄마는 힐링이 필요해

*   새롭게 다가온 단어(말,생각)

       
       
       
       
       

 

지난주 학습 후 새롭게 느껴지는 것 그룹별 적어보기

 

2013.8.23 금  박현규 샘 진행

기획/요구조사-설계/개발-홍보-실행-평가

9.11  세계자살예방의 날  행사

요구조사   설문지 설계--평생학습 바아본적이 있습니까?   학습에 참여는 목적이 무었입니까?  참여 가능한 시간대는 언제입니까?

주제---아빠랑 신나GO 맛있GO  보GO 

기획의 성격--미래지향 활동-적극적 행도--자원 효율증대--연속적 단계적 과장

기획의 원리-전체적 접근-인간행동구체화-다수의 참여-확실성 방해요소 제거-인본주의 입각-새로운 예측전망-협동과 공동노력

기획 절차---팀구성/운영--상황분석--학습고객 분석--개발방향설정 

 

홍보---침투성

 

실행---개강전까지 준비할 사항----예상문제점과 해결방안

           무료교육 중도 탈락 방지 ---학습자의 의지 약화 방지--이벤트/동기조사/강사/진행자/학습자 상호 격려

           교수방법에 대한 갈등   강의식/참여 토의식   기대차이

資源이 自願하게 

누구와 네트워크 할것인가?   --- 마인드 맵으로 

                                       ---시설   인재   정보     작가/의사/교회/은퇴자/주부 /학습동아리.....

2013.8.26 월 박승희 선생님 09:30~16:30   점심 샘터 마을 코디/아구찜/13시 좀넘어 아내 교통사고 소식-->원광대 산본병원 입원

 

-아이디어 카드--그림 1~2 골라 우리 학습 마을 바라는 모습  말하기

-팀장:  생일 월/날이 제일 빠른사람---/고향 젤 먼사람/ 사는 곳이 젤 가까운 사람/--그 오른쪽,왼쪽 사람

예--밥먹고 응원해주고-차한잔 여유/책읽는 모습/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 정하기--꿈/전통성의 산책길-학습자와 교수자 사이 좋게-입막음

없이 소통하기-목표 실현

-우리마을 변화되어 바라는 모습---그림으로

-자기소개도 그림으로...

아젠다       마음열기30분---게임 아이스 브레이크/ 지난주 복습...

                본론

                전체 성찰 30분 

- 빈공간  --그룹별--호빵 찐빵 대빵  --호찐대~~~호빵/혼자 만세~~찐빵  지적된 사람 가만히/양옆사람 만세--대빵/지적된 사람포함

                  전원 만세     술래---인디언 밥

SWOT   분석                                           

 

 S내부각자 2매 포스트잇  W내부

 O외부

 

 T외부

 

SO 전략   WO전략   ST전략 방어 전략 WT전략  회피전략

샘터 마을의 존재이유 :

 

 

 고객  제공서비스  창출방법  고객의 혜택
       
       

 

 

샘터 평생학습마을

 

 

 전략  세부추진과제(프로그램)
   

 

 

목에 힘이 들어간 집단의 교육

아이스브레이크 :   베스킨 라빈스   숫자 3 이내  1, 2.3,4.5.6,    31 에 해당하는 사람이 술래

 

 

 이름  성공 경험
 홍길동  교사 두집단간갈등해결/포스트 잇
   

 

 

질문 잘하기

 

 

배운점?   느낀점?  내 삶, 생활에 실천할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