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복의 추임새-인성이란?(20131112)
창의인성 수업 -2013.11.12 화 --한문 노대홍 샘께 양해 말씀드림-군포문화센터 503호-강사:고명희 박사(서울여대 인성교육연구소)
조직 속에 들어가면 왜 신나지 않을까?
조직 문화---- 개인 가치관 개인 키우기
자기소개 이름표 밑에 자기 별칭+상징 동식물 쓴 후 1,2 번호 정한 후 1번 내부 원 뒤로 돌아 내부 원 돌아가면서 소개
토의: 인성 좋은 사람의 행동은 ? 포스트잇 기록 칠판에 부착 분류
밝은 표정 긍정적 이해 배려 정의 공정 : 관계성이 좋다 ---대인관계 높이는 기술,상처 안받게 말하는 법
자신과 잘 지내는 법---다른사람과 잘지내는 법
인성---내안의 편안 함---내면의 편안 함.
현대 윤리학 ---품성 인성
-자유주의 윤리학--개인자유 존중--정직,책임,정의...
-공동체 윤리학---탄인 연대, 관용...
담론 윤리학---자유+공동체 ---(개인중심 기초) 소통, 인정...
여성주의 윤리학--배려,보살핌,사람....
몇년전 일본 지하철 사린가스 살포 사건 ---사이비 종교에 빠닌 고등학생 사건--부모 책임--직장에서 해고 됨
--1명 부모-자녀도 행동 선택권-부모 연대책임X
개인 존중
이해=인정 같은가? 공의 접근 루트 다르나 정점은 같다.
T.NIKONA 책 인격교육의 실제:
고대 희랍인들의 덕 :
지혜(Wisdom) : 다른 덕목간이 균형---창의성 연계 가능
정의(Justice) : 정직 존중 책임
꿋꿋함(Fortitude) : 용기 쾌활함 인내 지속 끈기 --건강한 자기신뢰-탄력회복성(테니스 공)
절제(Temperance) : 자기통제 (Self-control)
기타 : 사랑,공감 정의
공정적 태도(Positive attitude) -희망 열정
겸손(Humility): 스스로 불완전함을 인정
덕목 : 상관관계 ---자신과 관련된 덕목 <---------------->다른 사람과 관련된 덕목
꿋꿋함,절제,겸손 지혜,공정,정직,감사,사랑 풍선과 같다--누군가가 힘을 불어 넣어야..
작은 자극에도 풀죽거나,터짐
상호작용
보이지 않는것 배우고 가르친다.
울리너 부부의 연구 ---책: 인격교육의 실제
나치 치하 유태인을 구조해준 사람들 분석-도덕적 행동의 촉매
-사회적 집단규범에 충실-부모,사회에서 배운대로---52%----장기간 소요
-감정이입 정향-불쌍해서---37%-------감정이입 교육으로 가능성 발견 --인성 교육 가능성
-정의 배려 보편원칙 ---11%
사회집단의 언떤 규범에서 유태인 숨겨주었나? ---공범위한 관계성 ---집단 밖 타인의 복지--익명의 누군가를 도우려 기부
리코나의 제안 : 먼저 모범 품격과 인품 지닌 인간으로 성장
국내 학자 : 정창우 교수 논문 , 강보선 교수 논문 ---관계성 함양, 도덕적 통합성, 창의성 함양
매직 연필 게임 ---2명 1조 연필 잡고 무엇이든 상상되는것 말하기---다음 파트너 그리고~ 덧 붙이기
질문 : 옷장 열면 입을 옷있으세요?
지붕있는 집에서 주무세요?
낸장고 열면 먹을 것 있으세요? 전 세계 인구 기준 17% 범위내 잘산다!
------------------------------------------------------------------------------------------------------------
2013.11.15 금 전래놀이를 통한 인성 키우기 --유용정 대표 / 한국놀이문화연구회
질문 : 요즘 아이들은 ? 개인적--- 자기주장 강---집단활동에 소극 ---지식 많음--놀이 모름--
경쟁 사회---빠른 성장 발전
---격차 발생 바뀌고 있다---협동사회/참여식,토론 수업---UN 세계협동조합의 날 --5인 이상 조합형성
놀이 속에 창의,인성이 숨어있다--협동, 또래 학습--실패 두려워하지 않음,과정 즐기기-게임은 게임, 재미
한국인 유대인 ---또래 집다단 놀이---지능 우수
실뜨기
1.거미줄---고양이--수염---리본---머리핀
2.수갑 마술 ---오른쪽 돌리면 오른쪽 먼저
3.왕관----도깨비 뿔 로케트 넥타이--토끼 귀---백설공주
4.고리 마술--오른손 3번 왼손 1번 고정, 나머지 빼기
5.사랑의 화살--수화---친구야 나는 너를 사랑해~~~
6.별 ---두겹으로
놀이= 재미+ 자발성+몰입 약간 난이도 있게 창의성----머리에서 끄집어 낸다.
둘이서 가능---모듬 수업 권장--또래 학습 이루어짐--놀 권리---인생---함께 하는 것
인성 책으로 가르칠수있나?
2013.11.19 화 서울여대 바롬인성연구소 원현숙 선생님 수업
존재를 크게! 세상을 따뜻하게 ! 빙산 밑그림
퀴즈 : 다음중 아닌 것은 ? 1.리더십 명강사 2.두딸 엄마 3.춤 즐기기4.영화광 5.솜사탕 별칭
서로 알기 함성 5초 손 스피커 10초 아침먹고온 분 기립하면서 합성 ~~혈액형 O형 ~~ B형~~A형~~ AB형~~~
버스 타고온 분~~ 걸어서 온 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학년 반
응용~~ 야호 엄마 아버지~~
만나서 참 반갑습니다. 병아리 둘 인사 그림
내가 경험한 인성교육?---문지방 밟고 넘지 마라--=여자 정월 아침에 남 집 방문---어른/아빠 식사 중엔 어깨 뒤에서 껴안지 마라..
요즘 청소년? 몸 개그 영향으로 남의 몸 소중히 여기지 않음, 게임에는 맞고 죽고 -계속 살아남
인간이 바로 되어야 지식도 기술도 바르게 쓰인다 ---바롬 고황경 서울여대 명예총장
지 덕 술 ---생각-행동 일치
1학년3주합숙 나를 깨우는 교육 2학년 2주합숙 우리를 깨우는 교육 3학년 16주 수업 사회를 깨우는 교육
-청소년과 함께하는 바롬 인성교육 ---제 제 제 제때 제대로 재구실
-학부모와 함께하는 바롬 인성교육---스폰지, 부모와 춤추는 1,2,3,4
-바롬 인성지도사 과정
우리는 인성교육을 통해 어떤 사람이 되길 기대하는가?
.나를 아는것 ---공동체 사이이에 나는 어떤사람인가?
.나를 잘 컨트롤 하는것
.너와 어떻게 잘 지낼수있을까?(잘 듣고 나를 잘 표현하고..)
.선한 영향력 미치고 --나부터
본대로 한다-실천--
타인 만남--전략적관계---타인은 나의 경쟁자, 이익 될만할때만 관계를 맺는다.
물질만능 무한경쟁 이기주의
자아상실 자신감 상실
인정과 소통능력 부족
공동체 이해 부족 --어디에 속해있는지 모른다.
인성지도사----------------------------------------->영향력 발휘
교수/교사 진행자 코치/코디/촉진자
나는 배우는 자이며
나는 가르치는 자이며
나는 행하는 자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하나?
가르치는 사람---성찰 배우는 자세
가르친다는 것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
내가 두려워하는 것 ---강사 권력함부로 행사하지 않나?
성찰 나는 오늘 학습에서 ------------을 새롭게 배웠다.
나는 오늘 학습에서 -------------을 느꼈다.
나는 오늘 배운것에서------------을 실천하겠다.
우리는 되어 가는 존재이다.
2013.11.26 화 ---가르침과배움의 협동조합, 성장과 비전 원현숙 선생님
마음열기 --나는 이런 사람이다.---만나서 참 반갑습니다.----처음은 누구나 낯선 사람
낯선것 즐기기---타자 만남--낯선걱과의 첫 만남이 편한 사람은 보기 힘들죠?
구인광고지에 직접 사인 받기 카톡을 하는 분 소주한병은 거뜬한분 아침 6시경에 일어나는 분----20명 칸 채우기 10분 할애
5개 형용사로 표현하는 나 연습 ----------------금자씨
----------------가을
----------------정수기
-----------------나
성격 기질 나타내는 표현 ---착한 부드러운 성실한 친절한 다정한 감성적인 촐삭대는 냉정한 세심한 편안한 쾌활한 낙천적인
신체 외모 나타내는 표현--- 머릿결이 고운 코가 오뚝한 입이 큰 쌍꺼풀이 잇는 목이 긴
자신의 기호 " ---생선을 좋아하는 김치찌개가 좋은 영화를 좋아하는 게임을 좋아하는
하고싶은 일 " ---배낭여행가고싶은 성공하고 싶은 돈 많이 벌고 싶은
습관 " -- 밥을 빨리 먹는 늦잠 자는 말이 빠른 잘 씻는 정리정돈 잘하는
관계 " ---장남인 장녀인 형인 누나인 교인인
\ /
\ ☆ /
\ /
\ /
\ /
\ /
□ \ / ▤
ㅣ \
/ ㅣ \
/ ㅣ \
/
◇ ㅣ ♡
또는 플립 차트에 각자 붙이고 읽은후 1개 선택 표현
나는 이세상 무엇과 닮았을까?
느낌으로 비유하기
이름때문에 진정한것을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 도라고 말하면 늘 그러한 도가 아니며
이름을 이름지으면 늘 그런 이름이 아니다- 도올 김용옥 해석
나는 ....
동물중에 -----------------와 같다 소
왜냐하면 나는 ---------------하니까
나는 ---------------------처럼 되었으면 좋겠다 말
왜냐하면 나는--------------하니까
나는 식물 중에---------------와 같다 소나무
왜냐하면 나는---------------하니까
나는 -------------------------처럼되었으면 좋겠다 대나무 해바라기
왜냐하면 나는 ----------------하니까
나는 물건 중에 ------------------와 같다 핸드폰 바람개비
왜냐하면 나는 -------------------하니까
나는 -----------------------처럼되었으면 좋겠다. 금 양초
왜냐하면 나는 ----------------하니까
2~3명 그룹 토의 후 추천 받아 발표
캐릭터로 말하는 나 나는 누구인가 내 이름이 나인가 그대의 별칭은
이름 자신 직접 지은 사람 있습니까? 연예인 자신의 예명 만들기 서태지의 본명------정현철 야동 순재 두근두근 민정
별칭--미소천사-眞我--- 성찰--리틀 자이언츠 little giant--오해피-해피랑--솜사탕 스마일 조 나자신을 ㄲㅊ에 비유한다면 어떤 꽃일까?---해바라기 동백꽃
별칭 소개 후 외우기---포카 혼타스 옆 아카시아 옆 지키미 열 해당화 옆 착한여쉬 옆 바람옆 키만전지현 옆 바람개비 옆 솜사탕옆 스마일 조 옆 카멜레온----존재를 알아주는 것 새롭게 태어난것 환영
성찰---배운것 느낀것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누가,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어울리는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몸짓이 되고 싶다.
김춘수
2013.12.3 화 창의인성 교육 원현숙 샘 수업
내안에 있는 너' 네 안에 있는 나
'내 미소는 나의 명함이다' 시로 시작 내 미소는 나의 명함이다. 미소는 내가 가지고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미국---두번째 취업은 약한 인연 소개가 65 %
산다는 것은 ? 살아있다는 것은 ? ---감사 --즐거움---숨 쉬는---희노애락을 느끼는--존재하는 ---그리움과 바램
차 한잔하며 이야기 데이트 --- > 모두 만나야 열리는 세계 ---만남---다리건너서 가야---인터뷰 inter + view
2명 파트너 1:1 대화
1.바닷가 별장있다면 정원에 어떤 나무 싶고 싶은가?
2.20대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3.당신 인생에 가장 많이 영향 미친사람은?
4.마음이 가장 평화로와지는 장소는
5.어네 살아있음을 느끼는가?
6.나에게 말해주고 싶은 멋진 글귀가 있다면
7.당신의 성격을 색으로 표현한다면?
8.당신의 이름이 신문에 나온다면 어떤 제목으로?
9.내가 물어보지 않은 것,나에게 말해주고 싶은것이 있다면?
선물---포스트잇--3장 내가 만난 짝-------에게는 -------이보입니다/소리가 들립니다/향기가 납니다.
존재를 크게 하라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입니다.
-기억은 편집된 영화다.
나는 영화 감독이다.
과거에 일어난 많은 일 중 기억에 밑줄친 장면 사진 찍는다.
왜 그장면 기억하고있나?
기억이 없으면 시간도 없다.
1.필름6장에 담아라
2.그 장면에 누가 등장하나?
3.어떻게 편집할까?
My Story
청년장교/7살 새신발 엄마와 떨어져 할머니와생활 아흔 시아버지 별세와 남편의울음 그녀석 생각과 천안함 10년만의 임신과 딸쌍둥이 호상이라 말하지 말자 | 지각/올까말까..지적의 아픔... | ..... |
편집해서 다시 쓴다면---그 장면의 사람에게 무어라 말해 줄까?
자기탐색---재해석---풀어낸다.
아픈 추억도 새롭게 해석하면 긍정적 자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