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복의 창의인성-문질빈빈文質彬彬
2014.3.11 화 노대홍 선생님 수업
子曰 質勝文則野 文勝質則史 文質彬彬然後君子
해석1)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본질이 형식을 이기면 야만적이고 형식이 본질을 이기면 정성이 부족하느니라.
형식과 본질이 똑같이 찬란하게 갖추어진 후에야 군자니라.
해석2)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질박함이 겉치레를 누르면 촌스럽고 겉치레가 질박함을 누르면수다스러우니라.
질박함과 겉치레가 서로 잘 어울려야 군자다우니라.
質 | 文 |
野 純粹 本質 野蠻 自然 心 內在 受容 素朴 寡默 根 盆 絶對 不變 重 書判 樂 |
史 外飾 形式 文化 人工 面 外向 表出 華麗 達辯 實 花 相對 可變 輕 身言 禮 |
2014.3.18 화 수업 노대홍 선생님
子曰 人之生也直 罔之生也幸而免
직== 정직 罔 그물망, 없을 망, 속일 망 거짓 망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의 삶은 정직해야 하는 것이니
속이고도 살아있다면 요행이 죽음을 면한것알뿐이다.
(程子) 生理本直 罔 不直也而 亦生者幸而免耳
삶의 원리는 본래 정직한 것이다. 망는 정직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역시 살아있다면 요행이 죽음을 면한것일뿐이다.
非 理 法 權 天
비진리 > 진리 > 법 > 권력 > 천심 (= 민심)지동설 --당시 법(천동설)
生----牛 네발 소가 一 외나무 다리를 걷는 양상이다.
천하--- 邦國 풀무성한 땅 + ㅁ 경계를 정하고 口 인구를 一 모으고/늘려서 창으로 무장(戈, 창과, 국방)시키는 일
[제자백가의 처세술]
유가 : 經世 救世 濟世
도가 : 厭世 憂世 避世 遁世
功利主義者 : 逢世
仙家 : 超世 出世
現代人 : 阿世------曲學阿世 1,000g의 성실보다 < 1g의 아부
李白 : 處世若夢 當傾樽杯
荀子 : 鳥窮則啄 獸窮則攫 人窮則詐 조궁즉탁 수궁즉확 인궁즉사
새가 궁하면 쪼우고 짐승이 궁하면 할퀴고 사람이 궁하면 속인다.
한비자 : 巧詐不如拙誠 교묘한 속임수는 어리석은 자의 성실함만 못하다.
맹자 : 不直則道不見 정직하지 않으면 도가 보이지 않는다.
송, 언행록 : 守正直而佩仁義 정직함을 지키고 인의를 항상 팽용하라.
荀子 : 是謂是 非謂非 曰 直
회남자 : 衆曲不容直 많이 굽은 그릇에는 곧은 것을 넣을수없다.
이인편 4-12 子曰放於利而行多怨 방종하고 이익을 취하면 원망이 많아진다.
대학 傳10章 : 德者本也 財者末也 外本內末 爭民施奪
대학 전 6장 : 富潤屋 德潤身 心廣體반(月半) 有德此人 有人此有土 有土此有財 有財此有用(인재)
十八史略,漢高祖條 : 順德者昌 逆德者亡
桃李成蹊 도리성혜 복숭아 나무와 오얏나무 있는곳에는 길이난다. 이익이있고 먹을것이 있는곳에 사람이 모여든다.
꽃이 좋고 열매가 맛있는 桃李에 길이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