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공부방-창의인성

조경복의 창의인성--꽃보다 '나'

조 파워(경복) 2015. 5. 19. 20:48

2015.5.6  수  문화예술화관--꽃보다 나 프로그램 소개 --강사 : 고영미. 문지연, 김연식

자기소개--액션러닝식--나는 (별명)--나는(이름)--나는 10번 까지---참가자와 서로 소개후 사인 받기--

에니어그램 문항 작성

 

2015.5.13  수 문화예술회관  --에니어그램 해설--손봉희 강사

 

남이 상처주는 것 금방 알아차린다---내가 나에게 주는 상처는 하루에도 몇번 있으나 알아차릴지 못한다.

날를 인정--내가 가치있는 존재--나 화났다--나 기쁘다--표지 않하고 꾹 눌러 참는다.

성격아는 작업 --의미 있는 일--참 나 찾아 가지--내가 어떤 사람인가 아는 것--나 찾기 출발점

성격은 변하나? --변하지 않는다. 수직 A---A' 건강 , 불건강모습 A--->B 로 변하지는 않음

A

l 건강할때 모습과 ㅁ불건강할때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변했다 생각한다.

l

l

A'

A 결정에 자신만만 A' 결정장애

A'에서 A 로 끌어 올린는 작업을 해야된다

 

에니어그램 도형

○ 하나 무 일치 제로 통합, 모나지 않는 것 아무것도 없는 것--아기때 성격--모든 사람다 좋아 함--선호 왜곡의 시작

△ 3 완전 수 , 신에게 다가갈수 있는 수 모든 종교 --삼위일체 기독교 불교 힌두교

불꽃 모양--헥사드--왕관--7의 법칙 --7은 변화하는 수 --흐름

모든 성격은 중립적이다.

 

1번성격이라 할때 --기본성격 유형이다

날개성격---기본 옆 양쪽숫자/날개성격---기본성격을 받쳐주고 끌어올려준다.

양쪽 날개 다 사용이 좋다--한쪽만 발달한 사람--양쪽 다 마비 상태인 사람도 있다.

성격표시---3/4 3W4 --3번에 4번 날개

에니어그램 강사 워크샵---교차 검증 과정--자신의 성격 자신이 확신을 가져야 다른 사람 지도 가능

 

내면의 역동 본인만이 안다--자기 확신--다른 전문가가 인정

-내가 어떤 사람인가 ? --잘 알고 있나?

--기질/ 특성--왜 버럭화를 내나? --자존심 건드려서 ? / 중요성, 신념 무시 당해서?

--왜 친절할까?---인정 받고 싶어서 ? 싸우기 싫어서?

이 행동을 왜 했을까? --진짜 나? --가짜 나?

 

성격의 흐름--△ 건강할 때---3---> 6---> 9--->3 불건강할때 반대방향 

3번이 건강하면 6번의 특성을 동시에 나타냄

헥사드--7은 변ㅇ화하는 수 --1완전수를 7로 나누면 1/7= 0.142857142857142857....

2/7=0.285714285714285714...

3/7=0.42857142875...

4/7=0.57142857142857...

5/7=0.7142857142857...

6/7= 0.857142857142857...

 

0.142857 무한반복 수 

1--->4--->2--->8--->5--->7---->1 순환

불건강할때 흐름---스트레스 받으면 1번은 4번같이 행동함

힘 중심 3등분 ---8 9 1 장 중심---람 RAM 소리---복식호흡---들이쉴때 --코--내쉴때 -입 --휴/람소리--5초 중시

--2 3 4 가슴 중심---OM 옴 소리---

--5 6 7 머리 중심---ME 미 소리

2.3.4 번 감정---머리에 안테나 하나 세우고 다님--타인 반응살핀다--타인 호감--인정--타인에게 에너지 뻐침

--타인 거절. 거부 당하기 싫어함--공감, 동감, 수용 같이 울고 웃고--

예 --야유회--설악산 가자 내가 제안--내게 투표안ㅇ하면 나 거부. 싫어한다 느낌

--다른 사람--동해가자--다수결정

따듯한 인상 둥글둥글한 모습

숨김---수치심---인정받아야 ' 수치심' 감추기 위해서

5.6.7 번 머리/사고 중심형

--눈으로 확인해야함---돌아가는 상황 '내 눈앞에서 '보아야--의사결정 스타일

식당 식사 후 총무가 1/N --12,800원 내라---어디봐봐---확인 필요한 형

--분석,비교,확인--대조가 필요함

회의시 기승전결--논리적을 말함--지적, 똑똑 함

-가슴에 빈항아리 가짐---허전함 지식.안전.즐거움으로 채워야

 

8.9.1 번 장 중심--전체 상황파악능력 최고

내가 한다--내가 행동한다--내 존재감--인정해주야함--세상돌아가는 것 내가 알고있어야

--정치,정의 생각---세상을 움직이는것은 힘 이다.

문 노크--반응---장--내가 열어줄께요

가슴--누구일까?---내가 아는 사람인경우 --제일먼저 행동

머리--제일 나중에 행동--누구세요?--왜요?

○ 태어날때 모습

△ 33% 날아가면서 삼등분/ 돌지나면서 형성

헥사드---쪼개짐--생존의 법칙---모든 사람 가슴에 상처있다--상처치우가능--위대한 인물은 상처극복 치유--○통합

7세때 헥사드로 나누어짐---

 

유형 설명 ---행복할때는 유형 잘 모름, 불건강시 모습이 잘 나타남

2,3,4 --도움을 준다

 

2번 너 없으면 봉사 활동이 안된다---듣고 싶어함--단점 : 다른 사람 기쁘게 해야지 --

관계형성--부드러움---상냥 헌신

2번 불건강시--관계 소유욕으로 변함, 헌신 사실--떠벌이고 다님--2번 관계상황 소유욕, 제3자 갈등 즐김

비슷한 9번은 두루두루 친하며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지않는 형

2번은 불건강시 헌신에 보상을 따진다.

가족을 등한시하고 밖에 봉사, 교회활동,종교활동 등

 

3번---엄마와의 관계, 엄마의 칭찬.사랑을 받은 경험이 강함---상취추구--열정적으로 사는 사람--인정 받는 것

동기부여 리더십--임기응번--적응력이 강함

불건강시 ' 기만' 역동임 작동--일중독자--1등 주의자--과도하게 노력 함

 

4번 ---개인주의자--낭만주의자---난 누구인다?--나는 왜 이런 생각을 할까?--나의 정체성 궁금

백마탄 왕자 기다림---환상, 상상세계--특벌.유벌난 관계--자기만의 공간 소중히 함

자만관 우울을 드나듬---시기 질투의 감정--상처 많음

 

5.6.7 ---5번---나는 우주에서 떨어졌어---엄마 이게 뭐야?--궁금증--질문다스

책.탐구하면서 모든것 추구 의미 --사람과의 관계 단절---여린자아

바짝마른 꽃잎에 비유---감정표현 잘안함---감정표현 두려움

5번의 최고 찬사--음 괜찮아--정도--

불건강시 인색 함--구두쇠---큰 빈독 채워야 돼 --지식으로 채우기--

 

6번---수호자--성실함--자기위치에서 책임다함--최고의 2인자--1인자 자리 탐하지 않음

2번은 1인자 자리 넘봄

아버지가 잘해줌--아버지 그늘 좋아함--내면의 영웅 필요--이상적 멘토 필요

불건강시 --양면성--양가감정---간섭/독림--탁구공--핑퐁--

--불안--자신의 보존위해 대적 함--안전환경--물리적 심리적 환경--안전으로 채우기

 

7번---빈독 '즐거움'으로 채우기---엄마로부터 제대로 사랑받지 못했다 생각 함

'만족감'모름--미식가. 맛있는 거 없어요?--에너지 넘침--다음 스케줄 챙기. 탐닉. 쾌락 추구

 

8.9.1 ---8번---모두 여의도에 집결? --성공인--국회 , 덜 성공인---시민연대로 데모 중

타고난 카리스마--본능적 책임감---어머니에 대한 감정 안 좋음

불건강 : 방해되는 것 모두 장애물---세상을 전쟁터로 봄--밀어 버려야된다

9번--에니어그램의 꽃--어린시절 기억 못함--기억 망각---조화의 리더십--갈등 다툼 싫어함

아이 힘 안들고 키웠다---자기를 노츨하지 않음---자기 정체성이 없음

그림 담는 '액자'와 같다.

불건강시 두루두루 잘함---내 색깔 표현 아니함--

자기 찾기

 

1번 --개혁가 완벽주의자--선생님--솔선수범--유리적 도덕적---

노력가 헌신가

불건강---화를 잘냄--사각턱 . 치아 깨물기---분노하고는 자신이 분노한것에 분노

 

2015.5.20 수 수업 

각자 작성해온  성격유형과 관련된 어린시절 에피소드 중심 발표.

시간 5~10분 정도

나 찾아가기--위 맑은 물속에 숨어있는 흙탕물 흔들기--내 안에 잠든 어린시절 상처는 어떤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