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디네이터 Coordinator :
의상, 화장, 액세서리, 구두 따위를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갖추어 꾸미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조율, 조화,전체적 관점,전문가 -----
골든 트라이 앵글 Golden Triangle 프로그램 일 --- 학습---문화 연결하기/ 서강석 본부장
學習 강연---學
강의---學
강독---學+習
강론 --習 학습 코디네이터---상호학습 ---三人行必有我師 갈등 조정
김윤주 시장 한 말씀 ---책 읽는 군포 사업--내면 채울 방법 --책 밖에 없다--사람 사는 동네, 사람 냄새나는 도시-인정이 넘치는 마을
더불어 만들어 보자!
머리로는 잘 받아들이는데 몸이 안따라 준다.
천번의 기도보다 한번의 행동이 낫다.
평생학습마을 소개
-갈릴리 작은도서관 --관장 최원경 목사 --작은도서관 협의회 회장
엄마들을 위한 재교육 시스템 필요성--엄마 직업 제일 중요-독일 마을 아카데미
용인 '느티나무 도서관'벤치미킹-아버지 인문학강좌/연령별~분야별~ 인문 철학 인생
샘터평생학습마을 --미국 '크레멘트' 코스 얼 쇼리스 학자-왜 가난문제 해결안되나
재소자 대상 '왜 가난하다생각하나? 인터뷰--우리에겐 문학,콘서트,영화....없다-인문학코스 부재
-지역아동센터--bag stage 디지인 --희망철학교실-인문학따라잡기 --유명 사진 작가/인사 재는 기부로 초빙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 동화책 --설국열차?---
-독일 마을 아카데미
-평생학습센터 - 독서문화 프로그램 핵우산의 중심
북스타트교실/유아독서교육/아동청소년/청년 대학생/주부 아버지 대상/노인대학 까지 평생학습 시스템 만들기
-우리마을 평생학습 센터--관장 김성윤 목사 정성미 선생님-- 창대한 교회 --14단지 인근
지역아이들 변화--글쓰기 지도/영화 보기/어린이 리더 스쿨/청소년 리더 스쿨 /독서학교/바둑대회
자기주도학습관/ 주변학원과 마찰
다음 세대를 섬겨 세운다.
지역을 섬긴다.
모든 연령계층 수용--평생학습/ 자신감 자존감 고취 지역 사랑방
-꿈쟁이 도서관 --무지개평생학습마을 --제자 삼는 교회 운영 -영어도서관 꿈--용호대림 아파트/창인지/동화구연/연극놀이
--지역 사랑방 역할
-북까페 사랑아이앤지--유영희 관장--사랑빚는 교회 운영 --사랑 I.N.G 2011년 출범
색종이 교실/창의인성교실/역사신문 만들기 11단지 광정초교 옆
*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지역 불균형 존재 ---어린이 중심으로 운영--대상 다양화---성인참여 유도
---학습 코디 --자원 발굴/여성 직장인 25% ---인재 발굴 --지역사회 일꾼으로 활동하게 지원
---일하면서 배운다!----일 + 학습 + 문화
----결과물 공유/나누기---축제화 하자!
(2013.8.12 월 평생학습 코디네이터 수업 , 요약)
2013.8.14 수 신민선 선생님 수업 요약
이미지 선점이 중요---광명시=평생학습도시 군포시= 책읽는 도시
사회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 학습권= 학습받을 권리 행복권= 행복할 권리
울타리 넘어---시스템 개방--대학 등 학교 개방----개방 개방
북유럽---언제든지 학교로 돌아가서 학습 할 수있다. 패스---노 패스 개념
자발적 참여 가 핵심
소크라테스 학습법---소의 모 산파--산파는 도와는 사람--직접 아이를 낳아주는 사람이 아니다--산파학습법--대화 질문
퍼실리테이터 촉진자 -- 학습 도우미---성임 교육---러너 Learner -- 참여자
페다고지---안드라고지 성인학습 ----안들어간다---숙제 없기 복습없기 ?---논어 강의
동창회 모임후 특강 후 ...
배움이란 즐거움을 배우는 것 아리스토텔레스---몸 부피만큼 물이 넘쳐난다---기쁨이 넘쳐나야
학교수업 잘 받은 사람= 평생핫습 잘 받는다.
학습자의 마음을 읽어라!----다 다르다---침여 목적/동기--날이션 마음 조금 무뎌지게--마음 따뜻하게--시각 변화
학습내용 보다 옆사람이 더 좋아야 굿
학습 영역----공공이 영역---사적 영역---봉사 영역(제3섹터)---초기 NGO개념---사회적 기업/협동조합--학습동아리
사명 10대 영역----순수성 도덕성 창의성 자율성 자발성 공식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치성 비종교성
사명에 대한 생각 ---1. 바깥 세상에서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
2.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충족시킬수있을까?
3. 우리들이 가지고있는 능력이나 자원이 서로 잘 대응되고있는가?
4.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확신 할수있는가?
나의 사명/미션 - 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에게 봉사하는가?
-우리는 왜 일하는가?
국영수의 나라 자유로운가 내가 좋아서 하는 것 할수있나? 손재주 뛰어난 여성 ---부모 강요로 다른 분야 종사--나중에 되돌아 옴
삶에 대한 이야기 ---인생에 대한 이야기 장 ---주식 자본주의 꽃--- 평생학습= 교육의 꽃
지역특성 알아보기/ 분양/임대 아파트 혼재 엘리베이터 = 세로 골목 ㅇ옛날 가로 골목 세로 골목 변화 방법 ? 시 /댓글
평생학습리더 전문지식
외부환경 관시/호기심
포용력/ 상상력 /아이디어
명확한 사고 판단력 건전한 상식
수강 과목의 변화---10년전 종이접기 ---현재는 치매 예방선터 정도에나
무료 교육 ---기초 생활수급권자나 받는다?
마을로 들어가다.----지역내 활발한 공ㅇ론의 장 형성---기존의 주민조직 공적 할동 강화 ---동네 공동체 활성화
----주민 학습권--행보권 추구----모임 그이상의것 찾아라!---복날 달한마리 먹는것 + 알파
---나도 주민의 한사람이다---시라 표현하면 민원요청
---과정 중심의 접근---공감대 형성에 시간 많이 소요--몸이 피곤하다--무어하면--체조--우리중에 누가 체조지도?
----모여 앉게한다---욕구 파악---프로그램 제안 받아---부족자원/자원봉사선터 도움요청--인적/물적
---학습의 동반자---공동의 관심사를 나누는 협력자---나는 마을에서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재확인시켜주기
영국사례---영국의 스토리텔링 클럽---모여 앉는 일/5명정도---무엇인가 약속/그라운드 롤/ ---해리포터 같은 작품나오는 배경
관심사 파악---30대---육아---인터넷으로 주로 해결
---40대 ---자녀 교육---면대면 정보 필요--교육정보에 목마름
---50대--건강/가족 행복--손주자랑
여러 계층이 모이면 공통주제 만들기 어렵다---그룹핑
마을단위의 평생학습--고정된커리큐럼이 없다---울타리 넘나들기---시민제안 프로그램/주민이 다양하게 짠다--인정하기
마음투자+시간투자+두뇌투자
지역사회 성장---> 관계망 형성--->세력화
어떻게 사는 것이 보람있는 삶인가?
공동의 관심사 확인--배우는 기쁨/자원봉사 기쁨--닮고싶은사람과의 만남-엄마/아내 재평가--암줌마에서 전문가로 거듭 남
오만가지 갱각 중 아이디어 나옴 여성---부드러우면서도 강한 힘
'⊙생생공부방-창의인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경복의 추임새-오직 자신의 욕망에 집중하라! (0) | 2013.08.22 |
---|---|
조경복의 추임새-21세기 평생학습시대 (0) | 2013.08.19 |
조경복의 추임새-무하유지향에서들려오는 메아리 (0) | 2013.08.10 |
조경복의 추임새-계상정거도 (0) | 2013.08.06 |
조경복의 추임새-김별아 작가 강연 (0) | 2013.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