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공부방-창의인성

조경복의 추임새-평생학습 코디네이터

조 파워(경복) 2013. 8. 13. 14:50

코디네이터  Coordinator  : 

의상, 화장, 액세서리, 구두 따위를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갖추어 꾸미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조율, 조화,전체적 관점,전문가 -----

 

골든 트라이 앵글  Golden Triangle 프로그램     일  --- 학습---문화  연결하기/ 서강석 본부장

學習          강연---學

                강의---學

                강독---學+習

                강론 --習    학습 코디네이터---상호학습  ---三人行必有我師   갈등 조정 

김윤주 시장 한 말씀 ---책 읽는 군포 사업--내면 채울 방법 --책 밖에 없다--사람 사는 동네, 사람 냄새나는 도시-인정이 넘치는 마을

                                 더불어 만들어 보자! 

머리로는 잘 받아들이는데 몸이 안따라 준다.

천번의 기도보다 한번의 행동이 낫다.

 

평생학습마을 소개

-갈릴리 작은도서관 --관장 최원경 목사 --작은도서관 협의회 회장

       엄마들을 위한 재교육 시스템 필요성--엄마 직업 제일 중요-독일 마을 아카데미

       용인 '느티나무 도서관'벤치미킹-아버지 인문학강좌/연령별~분야별~ 인문 철학 인생

      샘터평생학습마을 --미국 '크레멘트' 코스 얼 쇼리스 학자-왜 가난문제 해결안되나

                                   재소자 대상 '왜 가난하다생각하나? 인터뷰--우리에겐 문학,콘서트,영화....없다-인문학코스 부재

     -지역아동센터--bag stage  디지인 --희망철학교실-인문학따라잡기 --유명 사진 작가/인사 재는 기부로 초빙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  동화책   --설국열차?---

     -독일 마을 아카데미

     -평생학습센터 -  독서문화 프로그램 핵우산의 중심

     북스타트교실/유아독서교육/아동청소년/청년 대학생/주부 아버지 대상/노인대학 까지  평생학습 시스템 만들기

-우리마을 평생학습 센터--관장 김성윤 목사    정성미 선생님-- 창대한 교회  --14단지 인근 

                                    지역아이들 변화--글쓰기 지도/영화 보기/어린이 리더 스쿨/청소년 리더 스쿨 /독서학교/바둑대회

                                    자기주도학습관/ 주변학원과 마찰

                                    다음 세대를 섬겨 세운다.

                                    지역을 섬긴다.

                                    모든 연령계층 수용--평생학습/  자신감 자존감 고취    지역 사랑방

-꿈쟁이 도서관  --무지개평생학습마을 --제자 삼는 교회 운영 -영어도서관 꿈--용호대림 아파트/창인지/동화구연/연극놀이

                       --지역 사랑방 역할

-북까페 사랑아이앤지--유영희 관장--사랑빚는 교회 운영 --사랑 I.N.G  2011년 출범

                                 색종이 교실/창의인성교실/역사신문 만들기  11단지  광정초교 옆 

*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지역 불균형 존재  ---어린이 중심으로 운영--대상 다양화---성인참여 유도

                               ---학습 코디 --자원 발굴/여성 직장인 25% ---인재 발굴 --지역사회 일꾼으로 활동하게 지원

                                ---일하면서 배운다!----일   +  학습   +   문화 

                               ----결과물 공유/나누기---축제화 하자!

(2013.8.12   월  평생학습 코디네이터 수업 ,  요약)

 

2013.8.14 수  신민선 선생님 수업 요약

이미지 선점이 중요---광명시=평생학습도시    군포시= 책읽는 도시

사회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     학습권= 학습받을 권리   행복권= 행복할 권리

울타리 넘어---시스템 개방--대학 등 학교 개방----개방  개방

북유럽---언제든지 학교로 돌아가서 학습 할 수있다.   패스---노 패스 개념

자발적 참여 가 핵심

소크라테스 학습법---소의 모   산파--산파는 도와는 사람--직접 아이를 낳아주는 사람이 아니다--산파학습법--대화 질문

퍼실리테이터   촉진자   -- 학습 도우미---성임 교육---러너  Learner  -- 참여자

페다고지---안드라고지      성인학습 ----안들어간다---숙제 없기  복습없기 ?---논어 강의  

동창회 모임후   특강 후 ...

배움이란 즐거움을 배우는 것       아리스토텔레스---몸 부피만큼 물이 넘쳐난다---기쁨이 넘쳐나야

학교수업 잘 받은 사람=  평생핫습 잘 받는다.

학습자의 마음을 읽어라!----다  다르다---침여 목적/동기--날이션 마음 조금 무뎌지게--마음 따뜻하게--시각 변화

학습내용 보다 옆사람이 더 좋아야   굿

학습 영역----공공이 영역---사적 영역---봉사 영역(제3섹터)---초기  NGO개념---사회적 기업/협동조합--학습동아리

사명 10대 영역----순수성 도덕성  창의성 자율성  자발성 공식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치성  비종교성

 

사명에 대한 생각 ---1. 바깥 세상에서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

                            2.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충족시킬수있을까?

                            3. 우리들이 가지고있는 능력이나 자원이 서로 잘 대응되고있는가?

                            4.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확신 할수있는가?

나의 사명/미션   - 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에게 봉사하는가?

                       -우리는 왜 일하는가?

국영수의 나라   자유로운가    내가 좋아서 하는 것 할수있나?       손재주 뛰어난 여성 ---부모 강요로 다른 분야 종사--나중에 되돌아 옴

삶에 대한 이야기  ---인생에 대한 이야기 장   ---주식 자본주의 꽃--- 평생학습=   교육의 꽃 

지역특성 알아보기/ 분양/임대 아파트 혼재      엘리베이터  = 세로 골목    ㅇ옛날    가로 골목      세로 골목 변화 방법 ? 시 /댓글

평생학습리더      전문지식

                    외부환경 관시/호기심

                포용력/    상상력 /아이디어

             명확한 사고            판단력   건전한 상식

수강 과목의 변화---10년전   종이접기    ---현재는 치매 예방선터 정도에나

무료 교육  ---기초 생활수급권자나 받는다?  

마을로 들어가다.----지역내 활발한 공ㅇ론의 장 형성---기존의 주민조직 공적 할동 강화  ---동네 공동체 활성화 

                       ----주민 학습권--행보권 추구----모임 그이상의것 찾아라!---복날  달한마리 먹는것 + 알파

                        ---나도 주민의 한사람이다---시라  표현하면   민원요청

                        ---과정 중심의 접근---공감대 형성에 시간 많이 소요--몸이 피곤하다--무어하면--체조--우리중에 누가 체조지도?

                        ----모여 앉게한다---욕구 파악---프로그램 제안 받아---부족자원/자원봉사선터 도움요청--인적/물적

                       ---학습의 동반자---공동의 관심사를 나누는 협력자---나는 마을에서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재확인시켜주기

영국사례---영국의 스토리텔링 클럽---모여 앉는 일/5명정도---무엇인가 약속/그라운드 롤/  ---해리포터 같은 작품나오는 배경

관심사 파악---30대---육아---인터넷으로 주로 해결

               ---40대 ---자녀 교육---면대면 정보 필요--교육정보에 목마름

               ---50대--건강/가족 행복--손주자랑

               여러 계층이 모이면 공통주제 만들기 어렵다---그룹핑

마을단위의 평생학습--고정된커리큐럼이 없다---울타리 넘나들기---시민제안 프로그램/주민이 다양하게 짠다--인정하기

마음투자+시간투자+두뇌투자

지역사회 성장---> 관계망 형성--->세력화 

어떻게 사는 것이 보람있는 삶인가?

공동의 관심사 확인--배우는 기쁨/자원봉사 기쁨--닮고싶은사람과의 만남-엄마/아내 재평가--암줌마에서 전문가로 거듭 남

오만가지 갱각 중 아이디어 나옴   여성---부드러우면서도 강한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