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공부방-창의인성

조경복의 추임새-창의적 문제해결이론

조 파워(경복) 2013. 11. 25. 17:33

2013.11.25 월 창의적 기법-트리즈 TRIZ , 정찬근(한국트리즈협회 이사) 선생님을 만나다.

SK 경력,  잘 할 수있는 분야?--창의력에 집중

여행을 떠나며---이렇게 함께하니 정말 좋습니다.

 

핵심 메시지--(독특)하고 (탁월)하게 문제를 해결하라!-1분에 외우기  -모든 사람이 1회 말하기

야구의 전설 미국 베이브 루스 은퇴장면 취재-나다니엘 페인 기자-사진 특종-등번호 3번 유니폼입은 루스 뒷모습 촬영

은퇴후에도 그이 얼굴은 언제나 볼수있으나  등번호 3번 유니품의 그는 오늘  이  은퇴식에서만 볼 수있다 -글 작성 -역발상/반대로하기

윗 옷 뒤집어 입기--수강생과 눈 높이에서 이야기 하기

트리즈 13번 원리- 반대로하기-역발상

12번 원리-높이 맞추기-상대방에게 쉽도록 환경을 바꾸자.

 

적용하든지  재해석하든지 -트리즈 1946년 개발-그 이전의 발명은 재해석 될 수있다.

 

심리적 타성 벗어나기-탁구 시작시 폼 이야기 -45도 각도 자세 연습만 '아이구 지루해' 연습한다. 

습관화--3-3-3  작심3일--3주(21일)--3 개월    습관화 된다. 궤도진입   감사일기 쓰기 --1기 29명 

 탁구 자세--체화- 몸으로 익힘-예시)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우직함이야말로 감사해야할 능력이다.

심리적 타성에서 벗어나기--어떤 사람이 가장 인상적인가?--주유소 습격사건--한 놈만 패라!--한 명만 선택하라.

-딕 포스베리--포스베리 플랍-1968년 멕시코 올림픽 높이 뚜기--최초로 등 뒤로 넘기 시도 금메달

-페르난도 보테로---가장 잘 팔리는 미술그림 화가 5위--인물화---뚱뚱하게 그림-뚱뚱한 모나리자

-강우현 CEO--남이섬 혁신--역발상 나무--폐목처리 고민하다 장난삼아 거꾸로 세워둠-고객 기념사진-직원들 역발상으로 새로운것

   보여주자 확산

그룹 토의--1조   3-1-2

                2조   3-2-1    그룹 재편성  : 딕 포스베리 선택한 6명  한조

                                                     : 페르난도 보테로+강우현 선택한 나머지6명 한조  --공동으로 딕 포스베리 인상적인점 이야기하기

                조직생활  자신의 의견 채택되지 않아도 호응해야...

경청이란----하던일을 멈추는 것이다.

사실 VS 의견   ---  토론에 사실 자료가 부족하지만  의견 포함 존중 모습 좋음

심리적 타성 벗어나기

STC  (Size     Time    Cost)  기법 --

                                                   물체의 크기 증가   ---감소?  걸리버 여행기 거인

                                                   작용시간   증가____감소?    강익중 설치 미술가 지하철1시간 미술작업 3인X3인치 여러조각 붙이기

                                                                                           오래된 포도주--2천7백만원 짜리

                                                   개발, 제작 비용-제한 없다면--0 제로 라면

                                              ㅣ∞비용

                                              ㅣ

                                              ㅣ

                                              ㅣ------------

                                              ㅣ                 ㅣ

                                              ㅣ                 ㅣ

                                            0  ------------------------------∞시간

                                              /

                                           /

                                        /   ∞크기  

유치원 다니는 아이--돈 한푼안들이고 놀수있는 방법--그룹 토의-- 풍선 게이트 볼--이불위서 다리 밀어내기-인간 시이소 놀이

책--0원으로 놀아주기

불스 원샷---개발 예산 20배 더 주겠다----개발비 0원에서 출발

나는 얼마나 창의적인가?---원 20개로   그림그리기---유창성---유연성---독창성  테스트

 

트리즈 란 ?    TPN3  (TRIZ,트리즈)    째오리야-이론

                                                    레세니야-해결

                                                    이조브레따쨀스키흐-발명

                                                   자다취-문제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발명문제해결이론 -창의적 문제해결이론

-러시아(유태계)  겐리흐 알트슐러(Genrich Saulovich Altshuller 1926-1998)와 동료,제자들(1,500명이상)에 차안된 문제해결기법

-50년 이상 러시아,미국,유럽,일본,한국에서 개발 사용 중

-경영 관리 정치 교육 등으로 응용영역 확장 움직임.

질문 :   What   뭔데요?

           Why   왜 필요한데요?---창의적 문제해결가능-심리적 타성극복(Psychological Inertia)-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안고있는

                                              모순극복이 가능

           How   어떻게하는데요?

트리즈 창시자 겐리흐 알트슐러 이야기 -1926.10.15  구 소련 타슈켄트 출생---1940년 수중잠수장치 발명(14세)-1946년 해군 특허부 근무

                                                      트리즈 개발 시작 --1949 발명에 대한 비판 편지,스탈린 시대(25년 형 선고)

                                                      1956년 석방 '명창의성의 심리학' 논문 발표/샤피로와 공동

                                                       1958년 저널리스트,과학소설가 --1961년 트리즈 첫 출판 1971년 대학강의(바쿠)

                                                      1974년 해외출판(일본) 1981년 300개이상 트리즈 스쿨운영(러시아)&알트슐러 연구소설립(미국)

                                                     1989년 러시아 트리즈협회 설립(러시아)  1998년 세상떠남.

알트 슐러의 4가지 질문?

?

1.문제해결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2.왜 어떤사람은 창의적이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못한가?

3.전세계의 특허정보를 이용할수없을까?

4.인류의 모든지식을 이용할수 없을까?

!

결심-일반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책 강구

40,000건의 핵심특허 분석 ----인류기술발전의 과정 및 역사 분석

                                   오랜세월 걸쳐--4가지 Key Findings

                                   1.발명문제의 정의

                                   2.해결책의 수준

                                   3.기술시스템 진화의 법칙

                                   4.발명의 규칙성

1.하나 이상의 모순을 안고있으며 해결안된 문제

2.5단계 극히 어려운 단계 --4단계--3단계  모순이 해결되어지는 단계 --2단계--1단계 ?

내가 안고 있는 문제는 어딘가에99% 해결책이 있다.

맨 땅에 헤딩하지 말자!

 

우리나라-1995년 LG 생산기술원 도입-삼성으로 확산(손욱 당시 삼성종합기술원장)-현대자동차-포스코 사내 트리즈 설립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