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우 선생님(청원미학역사연구소) 두시간 열강을 듣다.
노자 老子(BC 571-479) 는 실존한 인물까?
실존하지 않은 인물이라는 설이 다수설이다.
후세 유가의 사상에 대항하기위해 가상의 인물을 내세운것으로 추정한다.
춘추 시대가 아닌 전국 시대에 활동했다는 설도 있다.
노자 출생설화--노자의 어머니가 노자를 81년간 잉태한 후 오얏/자두나무아래서 낳았다.
겨드랑이로 출산한후 노자가 오얏나무를 가르켜 어머니 성과 같은 李로하고
이름은 담 聃 귀바퀴없을 담으로 지었다--율곡 이이 李珥 귀고리 이
(참고 석가도 모친의 옆구리로 츨생---룸비니 동산에에서 탄생--룸비니 유치원)
노자 : 가치 상대주의 ---사람 마다 자기 가치관 다 있다. 다 할말이 있다. 최선이아니라 차선 선택--현대 민주주의 사상과 통함
유가 : 가치 절대주의---- 충 효--인의예지신--절대적 가치관 --누구나 추구해야할 절대적 가치
유가의 이론이 통치자 구미에 맞음---단 德으로 다스려라는 마음에 안들지만...法家(진 BC221-206)데로 하고 싶지만 용수철같이
강하게 누르면 강하게 저항하는 힘 발생 두려워 함.
老--라오 --嗜慾 기욕 욕심 사라진 담담한 상태-不朽--마음이 요동 안치는 것-총명 聰明(總務 거느릴 총)/들리지 않는 소리 듣는 경지-保守
明 보이지 않은것 보는 경지
若--少 --라오의 반대
역사에 어떤 형태(악덕/미덕)로든 이름 남긴사람 얕보지 마라/무언가 배워라--그는 어떻게 이름을 남겼나?
以道觀之 之-간다go-의 of--목적어 O 역지사지 易地思之 易 바꾼다(무역, 외국 물건 교환) 쉽다 처지 處地=思地=之
道--常-上-이치-진리-기준-천지 만물의근원-최고의 경지지만 잘 모르겠다 無--쇠갈 衰竭 되지않음-마르지 않음
道可道 非常道 常=上 최고 도라고 말 하수있으면 이미 도가 아니다
춘추시대 제 환공 수레바퀴 수리 중 환공이 뭔가르 보고있을 때 輪扁(70년 수레 수리공)이 질문?
무얼보고있는가요?---환공-옛위인전 보고있는 중이오---집어 치우세요, 거기서 뭘 얻겠소---70년 바퀴수리한 내가 자식한테도 바퀴 더 깎으면 헐겁고, 덜 깍으면 빡빡한걸 설명할수없는데 위인전에서 뭘 얻겠소?....
심득 心得---마음 속의 지헤, 암묵지---手--相--應 참고 泉 힌물 샘천 帛 힌 수건 백 비단 백
유가 --자연---> 세상 속으로/ 출세 出世 山 山 에서 세상으로
도가-- 세상--->자연 속으로 / 직장일하다 자연/계곡 속으로 휴가 가듯 --은자 隱者--동양에서는 대우/서양에서는 패배자 취급
천인합일 天人合一 천=자연--인간도 자연의 일부이다.--동양사상
그림 이징 관월도 ---동양 ---달 소재 그림 시 다수--달=유현 幽玄 그윽할 유-모성 이미지 暗=어둡다/어리석다/그윽하다/속이다/외우다
서양---태양 별 소재 다수 --O Sole Mio-푸치니 가극 별은 빛나고...
총명불여둔필 聰明不如鈍筆
유가 -人---계층화--임금-군자-소인..-- 禮 樂 仁義..이념으로 묶기 속박
도가-人=同--계층 없음-풀어내는 이념--자유--기와, 똥 에도 도가 있다---시비 귀천 없이 만물제동 萬物齊同
노나라 도척 盜拓 형 성인군자 공자에게 부탁 도척 사람되게 설득 요청
도척 왈--5道--聖-智-勇-義-仁 3원칙=상살 X 어려운 집X 부자집이라도 싹쓸이X
無爲自然 인위 X 생긴대로 산다 본성대로 산다 학다리가 길다고 짜르지마라
無爲而無不爲 그대로 두어라 훈수 않고 가만히 두는게 도와주는 것이다 바둑 /장기
싸움 구경 예수 사랑하라
유교 덕으로 해결하라
불교 업을 쌓지마라
도가 그대로 두어라
효---자1 집 동네방네 떠들석 자9집 -조용~ 무식한 군대 지휘관 검열시 부하 길청소 참기름 바르듯 광내라
유능한 지휘관 --검열관 자기선에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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