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3.26 목 도정일 선생님을 만나다.
인문학--전문가용--학문적 접근
--만인의 인문학--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일--지각한 친구/ 친한 벗 아침에 병문안 가느라/
-- 아침에 말라가는 화분에 물 주는 것--생명 존중--소중한것의 가치를 아는 일
--美 ---價値
논어---마굿간에 불이 났다--공자가 돌아와 물었다.----"사람이 다쳤느냐?"
그 당시는 말이 사람보다 더 가치
현대 ---사람의 가치 ---돈 우위---세월호에서는 ?---자전거 배울때 --충돌--자전거 안전/ 사람 안전
근본 질문---사람을 사람이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 삶을 의미있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무엇이 내 삶을 가치있게 하는가?
현대---의미의 위기 인간은 목적을 세우는 동물
인간의 공통한계----유한성----연약성/연약한 존재--오류 가능성/오류 저지를 가능성
혼자서는 한계를 뚫을 수 없다.---한계 돌파의 기술--1. 협동/Cooperation--2. 배움/Learning--3. 공존공영
지구상 제일 적응 /번식 성공한 種--70억 인류
책 : 지구의 정복자 책 : 인간 본성의 선한 천사---인간 본성의 악마와 천사들--진화심리학자 스티븐 핑커
내면의 악마성--포식성--우세 경쟁--가학성--복수심--이데올로기
선한천사--자기통제---도덕감--이성--공감능력
책 : 칼 세이건---코스모스---호전성--그릇된 관습--리더에 대한 복종--이방인에 대한 이유없는 적개심
인간의 3뇌---파충류의 뇌/생존의 뇌--파충류(악어, 뱀)--5억년 역사--우리 몸속에 파충류 한마리 가지고 있음
--포유류의 뇌/감정의 뇌--자식 기르기--1억2천만년 역사
--현대인의 뇌/생각하는 뇌---호모사피언스 뇌--20만년 역사
동양 인문학 : 공자/2500년 전--인간의 길---맹자/2300년전--인간의 길
무엇이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가?--측은지심/수오지심/사양지심/시비지심
인문학--관계의 건축학--랍비 힐렐(Hillel) --예수의 스승--the golden rule -네가 싫어하는 것은 남에게도 행하지말라.
공자의 황금률--환대와 공경--만나는 사람들을 큰 손님 대하듯 하라.--出門如見大賓
두손모음/합장---인간행동의 가장 위대한 디자인--사람 人 모양--만남과 만남--사람+사람--연결
'⊙생생공부방-창의인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경복의 창의인성-아이와 함께 크는 부모 (0) | 2015.04.16 |
---|---|
조경복의 창의인성-후반전에 강하라 (0) | 2015.04.06 |
조경복의 창의인성-인류의 야만사 (0) | 2015.03.25 |
조경복의 창의인성-콜베 신부 (0) | 2015.03.25 |
조경복의 창의인성-따듯한 1000원짜리 밥상 (0) | 2015.03.20 |